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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르노 전기차 세닉 출시! EV3, 코나 일렉트릭과 비교하면 어떨까?

Kwon_river 2025. 6. 29.

유럽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르노 세닉이 국내에 출시되었습니다. 준중형 전기 SUV로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기아 EV3와 직접적인 경쟁을 하는 모델인데요. 국산 전기차인 EV3, 코나 EV와 비교해 보았습니다.

 

르노-전기차-세닉
르노 세닉, 출처 : 르노 공식 홈페이지

 

르노 전기차 세닉

원래 르노에서 판매했던 세닉은 1996년 처음 출시되었던 MPV로 국내의 레조, 트라제와 비슷한 포지션이었습니다. 그러던 중 2023년 5세대 르노 세닉 E 테크 일렉트릭이 출시되면서 준중형 SUV로 변경되었습니다. 보다 강인한 느낌으로 변경되면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2024년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유로 NCAP 충돌 테스트에서 별 5개를 얻으면서 안정성도 입증하였습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특유의 평평한 바닥을 적용해 뒷좌석 편의까지 챙겼습니다.

 

미디어오토 세닉 리뷰

 

세닉, EV3, 코나 일렉트릭 비교

본격적으로 비교를 진행할 예정인 항목은 전기 모터와 배터리를 비롯한 동력 성능, 배터리 효율이라고 할 수 있는 전비, 차량의 전반적인 크기를 비교하였습니다.

 

누가 더 강력하나? 동력 성능 비교

  르노 세닉 기아 EV3 현대 코나 일렉트릭
최고 출력 (ps) 218 204 135 / 204
최대 토크 (Nm) 300 283 255
구동방식 전륜 전륜 전륜
배터리 총용량 (kWh) 87 58.3 / 81.4 48.6 / 64.8
배터리 셀 제조사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CATL
배터리 원료 NCM NCM NCM
배터리 형태 파우치형 파우치형 각형

 

세닉은 218마력, 300Nm으로 세 차량 중 가장 강력하며 배터리 총용량도 87 kWh로 가장 큰 차량입니다. 코나 일렉트릭의 경우 중국의 CATL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지만, 세닉과 EV3는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르노 세닉의 동력 성능이 약간이라도 더 좋아 보이는 느낌은 있지만 전체적인 차량 크기 차이가 조금 있어서 최대 주행거리나 전비는 다소 아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비는 바로 아래에서 비교하였습니다.

 

누가 더 클까? 크기 비교

  Scenic EV3 KONA Electric
전장(mm) 4,470 4,300 4,355
전폭(mm) 1,864 1,850 1,825
전고(mm) 1,571 1,560 1,575
축거(mm) 2,785 2,680 2,660
공차 중량(kg) 1,842 1,850 1,740
트렁크 용량(L) 545 460 466

 

세닉은 전장이 4,470mm로 다른 두 모델에 비해 훨씬 큰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뿐 아니라 전폭, 전고, 축거 모두 큰 데다가 트렁크 용량도 훨씬 넓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차 중량은 EV3와 거의 비슷한 무게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 EV3의 공차 중량이 과하게 무거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최신의 전륜형 E-GMP를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무게는 많이 아쉬운 편이네요.

 

트렁크 공간은 꽤나 많이 차이나는데요. 그러나 세닉의 트렁크 모양이 다소 난해하고 공간 활용성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실물을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르노-세닉-인테리어
출처 : 르노 공식 홈페이지

 

사실 전장이 170mm나 차이 나면 한 급 위라고 볼 수 있는데요. 그러나 EV3의 윗급인 EV6, 아이오닉 5와 비교하면 훨씬 작은데요. 두 차량 모두 전장이 4,600mm을 넘어가기 때문에 차이가 많이 납니다. 곧 출시될 EV5도 전장이 4,615mm라서 비교하기가 다소 애매한 느낌이죠.

 

세닉의 크기가 아이오닉 5와 코나 일렉트릭 정 가운데 있음에도 아이오닉 시리즈가 아닌 코나와 비교한 이유는 같은 전륜구동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오닉 5나 EV6는 후륜구동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구동 방식에서 오는 차이가 있어서 함께 묶지 않았습니다.

 

누가 더 효율적인가? 전비 비교

  분류 르노 세닉 기아 EV3 현대 코나 일렉트릭
전비
(km/kWh)
복합 4.4 5.1 4.8
도심 4.7 5.5 5.2
고속 4.1 4.6 4.4
1회 최대
주행거리
(km)
복합 460 478 368
도심 486 518 395
고속 429 428 335

 

높은 성능, 거대한 크기와 효율은 대부분 반비례하기 때문에 성능이 좋거나 차량 크기가 클수록 연비가 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세닉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EV3, 코나 일렉트릭보다 훨씬 크고 더 높은 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복합, 도심, 고속 어느 하나 다른 모델보다 높은 것이 없는데요. 이 때문에 배터리를 더 큰 것을 장착하고서도 최대 주행거리는 다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코나 일렉트릭의 배터리 용량이 65 kWh 정도로 차이가 심해서 1회 최대 주행거리는 이겼다는 정도입니다.

 

어떤 차를 사는 것이 좋을까?

  이런 분들이 사세요
세닉 통풍시트 없어도 되는 분
차는 예쁜 게 전부라고 생각하는 분
트렁크 공간이 많이 필요하신 분
EV3 장거리를 자주 가야 하는 분
현대, 기아의 정비성이 필요하신 분
코나 일렉트릭 N라인 전기차가 필요하신 분
그냥 EV3 사세요....

 

현재 공개된 정보로는 세닉에 통풍시트가 탑재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통풍시트가 중요하신 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가장 저렴한 깡통 모델에서는 엉따, 핸따도 없습니다. 물론 실제 판매가 시작될 때는 옵션이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정보만 보고 정하지 말고 매장을 꼭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직 세닉이 정식 출시를 하지 않고 사전계약만 받고 있다 보니 가격이 명확하게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느 차를 사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 어려운데요. 한 자동차가 압도적으로 뛰어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본인에게 적합한 차량을 찾아서 구매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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