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지금 사면 손해인 이유 3가지, G80, GV80 2026년에 하이브리드 출시 예정
제네시스 지금 사는 것 좋은 행동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데요. 그 이유는 내년, 그러니까 2026년에 출시할 하이브리드 엔진 때문입니다! 이것 말고도 2가지의 이유가 더 있는데요. 제가 지금 제네시스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 알려드립니다.
지금 제네시스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
제가 제네시스를 당장 사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제네시스 자체의 변화도 있고, 해외 브랜드의 변화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유를 보시면 꽤나 합당하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급하지 않으시다면 꼭 읽어보시고 26년 이후에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2026년 출시할 하이브리드 엔진
제네시스는 2026년 하반기 하이브리드 라인업 확장을 공식 발표했는데요. 가장 처음 공개될 차량은 GV80 하이브리드입니다. 이후 G80 하이브리 모델이 출시될 예정인데요. GENESIS 차량을 고민 중이라면 반드시 하이브리드 모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연비 때문인데요. GV80은 준대형급 SUV니까 연비가 좋을 수 없다고 치더라도, G80은 동급의 E클래스, 5시리즈, A6 대비 연비가 많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게다가 배기량까지 더 높아서 자동차세도 더 많이 나가는 편이죠. 아래 표는 4륜 구동 모델 기준, 가장 좋은 연비를 표시한 것입니다.
복합 연비 (km/L) | 도심 연비 (km/L) | 고속 연비 (km/L) | |
Genesis G80 2.5T AWD (시작가 : 6,270만 원) |
9.9 | 8.5 | 12.5 |
Benz E300 4matic (가격 : 9,150만 원) |
11.1 | 9.6 | 13.6 |
BMW 530i xDrive (가격 : 8,320만 원) |
11.1 | 9.9 | 13.0 |
Audi A6 45TFSI quattro (가격 : 8,324만 원) |
10.7 | 9.5 | 12.8 |
복합 연비를 기준으로 했을 때 G80 AWD 모델이 유일하게 1L로 10km를 주행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도심 연비는 유일하게 8km/L 대로 나와서 도심 주행이 많은 분들에게는 유의미한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대신 가격이 저렴한 것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요. G80에 휠을 19인치로 올리고 다른 수입차와 비슷한 옵션으로 맞추면 7,000만 원이 넘기 때문에 BMW, 아우디의 할인을 고려한다면 가격 차이가 크지도 않습니다. 물론 벤츠 E300은 할인을 해도 좀 비싸긴 합니다.
때문에 낮은 연비는 제네시스를 유지하는데 아쉬움을 많이 남기는 부분입니다. 하이브리드 엔진이 탑재된다면 이러한 점을 명확하게 반전시킬 수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하이브리드를 추가하면 500~700만 원 정도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을 고려했을 때 다른 수입차와 가격이 비슷함에도 연비는 더 좋아질 수 있는 것이죠.
때문에 하이브리드 엔진이 출시되는 2026년 하반기까지 차량 구매를 조금 더 기다려보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것이 저의 추천입니다.
2. 얼마 남지 않은 신차 출시 사이클
풀체인지 출시일 | 페이스리프트 출시일 | |
G70 | 2017년 9월 | 2020년 10월 |
G80 | 2020년 3월 | 2024년 1월 |
G90 | 2018년 11월 | 2022년 1월 |
GV60 | 2021년 9월 | 2025년 2월 |
GV70 | 2020년 12월 | 2024년 5월 |
GV80 | 2020년 1월 | 2023년 9월 |
일반적으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풀체인지 주기는 7~8년 정도인데요. 현대차는 이보다 짧은 6~7년 정도, 일부 차량은 6년도 되지 않은 시기에 풀체인지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보통 교체 주기가 7년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2027~2028년에 엄청난 신차 출시 사이클이 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2년 정도 남은 셈인데, 하이브리드 엔진과 더불에 완전한 신형 모델을 살 수 있다는 점 때문에 당장 사기 보다 잠시 기다려보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3. 대격변이 예정되어 있는 수입차 브랜드
올해부터 수입차 브랜드가 대규모 신차 출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우디의 경우 총 16종의 차를 국내에 출시할 것으로 계획을 알렸는데요. 여기에는 제네시스 라인업과 정면으로 부딪히는 신형 A6, A5, Q6, Q5 등이 포함됩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2027년까지 총 36종의 신차를 출시할 것으로 알렸는데요. 특히 전기차 브랜드의 방향성을 완전히 수정한 벤츠인 만큼 국내에도 많은 출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BMW는 많은 분들이 현재 디자인에 대해서 다소 불호가 강한데요. 2026년 이후 현행 모델들의 대규모 풀체인지가 예정되어 있어서 디자인 아쉬움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BMW인 3시리즈가 26년 풀체인지되고, 26년에 7시리즈가 페이스리프트 될 예정이기도 합니다.
또한 폭스바겐이 상하이 오토쇼에서 밝힌 내용으로는 2027년까지 30종 이상의 차를 공개 및 출시할 것으로 알렸는데요. 많은 수가 중국 전용 차량이기는 하겠지만,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현행 모델들도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볼보 또한 2026년까지 10종의 신차를 글로벌 출시할 것으로 알렸습니다. 국내에서 점차 라인업을 늘리고 있는 볼보인 만큼 새로운 차량도 국내에 빠르게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처럼 많은 자동차 브랜드가 2025~2030년 사이에 신차와 관련하여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알리고 있는데요. 신차가 출시되면 다시 풀체인지되는데 보통 7년 정도가 걸리는 것을 생각한다면, 조금만 더 기다려보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차는 역시 신차니까요.
제네시스 브랜드는 하이브리드가 꼭 필요합니다.
저희 아버지는 현재 GV80 2.5 터보 AWD 모델을 운행하고 계시는데요. 2020년 12월쯤 사셨으니 4년 6개월 정도 되었습니다. 주행거리는 어느덧 10만 km를 넘겼습니다. 아버지 차를 운전하면서 느낀 점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GV80은 차급 대비 단단한 승차감은 둘째 치고, 연비가 굉장히 안 좋은 편에 속합니다. 크루즈 컨트롤을 110km/h 켜놓고 항속 주행을 할 때 연비가 11km/L 정도밖에 나오지 않는 데다가 시내에서는 7~8km/L 도 안 나오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때문에 디젤 사실 걸 하고 후회하신 적도 있으시고, 하이브리드가 없는 것을 굉장히 아쉬워하시죠.
게다가 제네시스 차량이 전반적으로 동급 대비 무겁다 보니 초반 움직임에서 다소 굼뜬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배기량이 2.5L로 낮지는 않은 수준이고 출력도 300마력이 넘지만 초반 가속에서 답답함을 느낄 때가 많은데요. 만약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통해서 전기 모터로 초반 토크를 더해 준다면 지금보다 더 나은 가속력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네시스가 별도의 브랜드로 독립하기 전까지만 해도, 아니 3세대 RG3 G80이 공개되지 전까지만 해도 많은 사람들의 현실적인 드림카는 벤츠, BMW, 아우디와 같은 수입차 브랜드였습니다. 그러나 G80, GV80, GV70 등 다양한 제네시스 라인업이 속속 공개되면서 사람들의 드림카도 하나 둘 바뀌기 시작했는데요.
드림카를 산다는 것은 정말 행복한 일이기는 하지만, 곧 있을 제네시스 라인업의 큰 변화를 생각한다면, 그리고 동급 대비 떨어지는 연비를 고려한다면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기다리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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