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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유막 제거하는 방법, 잘못하면 유리에 기스납니다! 발수 코팅은 선택사항

Kwon_river 2025. 6. 15.

와이퍼를 아무리 작동시켜도 앞유리가 더럽게 느껴지지는 않으시나요? 그렇다면 차량 앞유리에 낀 유막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앞유리에 낀 기름이 지속적인 더러움을 보여주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요. 쉽게 제거할 수 있으니 따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스원-레인OK-유막-제거제

 

자동차 유막 제거해야 하는 이유

유막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는 더러움보다는 전방 시야 확보 때문입니다. 유막 때문에 앞이 제대로 안보이거나 와이퍼를 작동해도 깨끗해지지 않거나 잔잔한 빛 번짐을 유발하는 등 운전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유막 확인 방법 및 제거 주기

유막은 얇은 기름 막이기 때문에 육안으로 구분이 잘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물을 뿌려보면 되는데요. 물을 뿌렸는데 물이 얼룩덜룩하게 물기가 남아 있으면 유막이 잔뜩 낀 상태입니다.

 

유막이 없다면 친수상태가 되는데, 이때는 물이 유리 전체에 고르게 분포하게 됩니다. 잘 모르겠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 유튜브에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제거하는 주기는 딱히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기름이 많이 생길 수 있는 환경에서 운행하는 차량일수록 더 빨리 생기기 때문인데요. 특히 유증기가 많은 주유소를 자주 다녀야 하는 연비가 나쁜 차가 빨리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주유소를 갈 필요가 없는 전기차는 상대적으로 덜하죠.

 

주유소 방문 횟수만으로 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야외 주차를 해놓는다면 지하에 주차하는 차보다 더 빨리 생길 가능성이 높고, 고속 주행 시 벌레가 많이 부딪혔다면 또 빨리 생길 수 있죠.

 

때문에 정해진 주기를 가진다기보다는, 세차하다가 물을 뿌렸는데 유막이 좀 많이 있는 것 같다 싶으면 제거하면 됩니다. 저는 통상적으로 3~4달에 한 번 제거합니다.

 

유막 제거하는 방법

유막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막제거제가 있어야 합니다. 치약을 사용할 수도 있고, 토치로 불을 쬐서 제거할 수도 있기는 한데 그리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냥 제거제 저렴한 거 하나 사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명한 제품도 많지만 굳이 비싼 거 살 필요는 없더라고요.

 

 

저는 예전에 사놓은 불스원 제품을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라코 제품 사용하다가 금전적인 부담이 좀 있어서 불스원 제품으로 바꿨습니다. 근데 또 더 저렴한 거로 바꾸고 싶네요.

 

유막 제거제를 사용하기 전에 꼭 지켜야 할 것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세차를 통해서 유리에 뭍은 이물질을 제거해야 하는 것입니다. 더러운 것들을 제거하지 않고 사용할 시에는 이물질이 유리에 흠집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꼭 이물질을 제거한 뒤에 유막을 지워야 합니다.

 

세차 다 하고 유막제거 하세요

 

세차를 하여 유리에 있는 이물질을 모두 없앴다면 이제 유막제거제의 뚜껑을 열고 힘껏 유리에 눌러줍니다. 제거제가 고르게 도포될 수 있도록 꾸준한 힘으로 열심히 문질러 주면 됩니다.

 

문지를 때에는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문질러도 되고, 네모를 만들면서 문질러도 됩니다. 어느 정도 힘을 주어서 문질러야 유막이 잘 제거됩니다.

 

유막-제거하는-방법
가운데 구멍에서 제거제가 나옵니다.

 

모든 유리에 제거제를 문질렀다면 고압수를 뿌려서 약품을 모두 날려줍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세차하다가 생각나면 가끔 하는 것도 좋습니다.

 

발수 코팅은 선택

유막을 제거했으면 반드시 발수 코팅을 하라고 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발수 코팅은 필수가 아닌 선택인데요(특히 앞유리). 유리에 코팅을 하여 물이 뭉쳐있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유리와 와이퍼 사이에 하나의 층을 만들어 냅니다.

 

이 층이 균일하게 도포되어 있지 않으면 와이퍼 블레이드가 균일하게 마모되지 않는 데다가 드드득하는 소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부 차량에는 매뉴얼에 발수 코팅 하지 말라고 쓰여 있기도 합니다. 코팅을 하기 전에 차량 매뉴얼을 잘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행 환경에 맞게 선택세요

누군가는 고속에서 달릴 때 와이퍼를 동작하지 않아도 물방울이 알아서 맺혀 날아가기 때문에 발수 코팅을 꼭 하라고 합니다. 그러나 시내 주행이 많은 분이라면 저속에서 물방울이 맺히는 것이 오히려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평소 주행 환경에 맞춰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시내 주행이 거의 90%라서 발수 코팅 안 합니다. 그리고 사이드 미러에는 절대 코팅하지 마세요. 바람이 통하지 않아서 물방울이 계속 맺혀 있어서 시야 확보가 방해가 됩니다.

 

코팅을 해보고 싶다면?

발수코팅을 꼭 해보고 싶다면 몇몇 제품을 추천드리는데요. 고가의 수입산인 글라코 제품이나, 저렴하고 성능도 나쁘지 않은 불스원 제품 등이 있습니다. 국내 생산으로 유명해지고 있는 더클래스 제품도 있고요.

 

 


 

자동차 유막을 제거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리고 그 방법도 함께 알려드렸습니다. 제거하지 않는다고 해서 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와이퍼를 자주 교체해야 하게 되면 그것도 돈이고, 무엇보다도 비가 오거나 하는 등에서 긴급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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