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정보 한 눈에 알아보기! 225 40 R18 같은 문자 내용 확인 방법
타이어 측면에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많은 정보가 문자로 찍혀있습니다. 이러한 타이어 정보들에는 타이어의 이름, 생산 일자, 크기 등이 포함되기 때문에 쉽게 타이어의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트레드가 마모 한계선을 넘거나 생산된 지 6년이 지나면 교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차의 옵션과 트림에 따라 장착되는 휠, 타이어 사이즈가 다르고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 어떻게 휠 관련 튜닝이 되었을지 모르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때에는 타이어 측면에 표기된 정보를 이용하여 쉽게 현재 타이어의 종류와 크기, 교체 시기를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정보
자동차 정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225/50 R 17 또는 255/35 ZR 20과 같은 내용이 타이어의 사이즈를 의미하는 정보입니다. 이러한 타이어의 크기는 한 가지 정보가 아닌 4가지의 정보를 한 번에 표시한 것입니다. 이는 타이어 폭 / 평편비 / 제작 방식 / 휠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 타이어 폭 ]
타이어의 폭은 표준 림에 장착한 다음 규정량의 공기를 충전한 상태에서 하중을 가하지 않았을 때 사이드월 간의 직선거리를 의미합니다. 타이어 폭에는 사이드월에 표기된 타이어 정보로 인해 튀어나온 길이도 포함됩니다. 앞 선 예시에서 225, 255에 해당하는 값으로 클수록 타이어의 폭이 넓습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 폭은 200~240 사이를 사용하지만 일부 고성능 차량의 경우 255 이상의 큰 폭을 가진 타이어를 장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일반적인 사이즈보다 훨씬 넓은 폭을 가진 타이어를 광폭타이어라고 부릅니다. 광폭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 대비 제동거리가 짧다는 장점이 있지만 승차감이 상대적으로 안 좋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평편비 ]
50, 35와 같이 /다음에 오는 숫자를 말하는 평편비는 타이어의 높이를 총 폭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해 비율로 만든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타이어의 폭과 높이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타이어의 높이는 휠을 제외한 고무 타이어의 전체 높이를 2로 나눈 값입니다. 2로 나누는 이유는 타이어가 원의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평편비가 클수록 타이어의 높이가 높습니다.
평편비가 크면 타이어가 높아 승차감이 좋아지지만 사이드월이 넓어 어딘가에 찢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반대로 작다면 승차감은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사이드월의 강성이 좋아 고속주행 및 핸들링에 강점이 있습니다.
[ 제작 방식 ]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사이즈 정보 가운데에는 R이라는 영문 표기가 있습니다. 이는 Radial 타이어를 의미하는데 이는 타이어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Radial 방식 외에는 바이어스(Bias) 방식이 있으며 바이어스 방식은 D로 표기합니다.
래디얼 방식이 바이어스 방식보다 고속 주행, 마모, 연비 등에 뛰어나 일반 승용차에 많이 사용됩니다. 바이어스 방식은 높은 하중에 대응할 수 있어 농경용, 산업용 차량에 주로 사용됩니다.
타이어 정보 중에 가끔씩 ZR 이라고 표기되어 있는 타이어들이 있는데 이는 고속주행이 가능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최근의 타이어에는 최대 속도를 의미하는 속도 기호가 함께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그런 표기가 없었는데 이때 고속 주행이 가능하다는 것을 표기하기 위해 ZR이라는 표기를 만들었습니다.
ZR에서 Z는 사실 아무런 의미가 없는 기호이며 현재는 제조사의 마케팅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통 타이어 정보를 말할 때 속도 기호는 잘 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ZR로 표기되어 있는 타이어는 최대 240km/h의 속도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 휠 사이즈 ]
가장 마지막에 있는 숫자는 휠 사이즈를 의미합니다. 보통의 경차 사이즈는 13인치 타이어를 사용하며 차량에 따라서 22인치의 거대한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 휠 사이즈는 휠의 내경(지름)의 크기입니다. 1인치는 2.54cm로 15인치 타이어는 직경이 38.1cm입니다.
하중과 최대 속도
타이어 규격 주변에는 97V와 같은 숫자가 있습니다. 이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과 타이어의 최대 속도를 의미합니다.
[ 타이어 최대 하중 ]
앞쪽에 있는 숫자는 타이어 하중 지수(Load Index)로 타이어 1개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예시에서 사용한 97의 경우 최대 하중은 735kg이며 이러한 타이어를 4개 사용하는 자동차는 최대 2,940kg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 타이어 속도 표시 ]
하중 옆에 있는 알파벳 기호는 해당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최고 속도를 의미합니다. 예시에서 사용한 V의 경우 최대 240km/h를 견딜 수 있습니다.
제조 일자
타이어는 고무로 만들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되어 딱딱해집니다. 딱딱해진 고무는 표면에 크랙이 생기거나 트레드가 떨어져나가는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고 이로 인해 제동력 저하와 승차감 감소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6년 이상 지난 타이어는 마모도와 관계없이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타이어 정보에서 6년이 지났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타이어가 언제 생산되었는지를 알아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타이어 측면(사이드월)을 보면 DOT라고 적혀있고 숫자와 영어가 혼재되어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타이어의 제조와 생산에 대한 정보가 담긴 부분입니다. DOT를 시작으로 12XF1 17 HB 1222의 포맷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DOT는 Department of Transportation의 약자입니다. 12X는 제조 공장 코드, F1는 사이즈 코드, 17은 패턴 코드, HB는 브랜드 코드이며 마지막 4자리 숫자가 제조주차를 의미합니다. 이때 구체적인 날짜가 있는 것이 아닌 생산된 년도의 주차가 기입되어 있습니다. 1222는 22년 12주 차에 제조된 타이어를 의미합니다. 3420이라는 숫자가 있다면 2020년 34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를 교환하실 때 꼭 생산된 주차를 확인하고 가능한 최신의 타이어로 장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교환점에서 오래된 재고 타이어로 교환해줄 수 있으므로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기타 정보
이외에도 타이어에는 생산된 국가와 타이어 사용시 주의해야 할 안전 수칙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일부 타이어의 경우 올웨더 타이어를 의미하는 산과 눈 마크가 부착되어 있기도 합니다.
타이어의 기본적인 정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타이어는 차량의 무게를 받치는 가장 중요한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타이어는 영구적인 제품이 아니고 교환주기와 수명이 정해져 있는 제품입니다. 너무 오랜 기간 동안 타이어를 교환하지 않았다면 타이어 마모도와 생산일자를 체크하여 안전한 운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