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국산차 판매 순위 : 국민차 쏘렌토, 신형 스포티지, 카니발 독주, 그랑 콜레오스 소폭 감소
2024년 12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14,654대 판매되면서 전월 대비 9,000대 정도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불경기 여파로 인해 자동차 판매량은 매달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물론 르노는 그랑 콜레오스의 힘으로 전례 없는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51,478대, 기아 46,332대, 제네시스 9,610대, 르노 7,078대, KGM 2,540대, 쉐보레 1,801대를 판매하였는데요. 르노는 그랑 콜레오스의 힘으로 4위 자리를 굳히고 있습니다. KGM은 끝없는 수렁으로 내려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액티언의 판매량이 생각보다 저조하기 때문입니다.
12월 국산차 판매량 요약
기아 쏘렌토가 2024년 마지막 달도 1위를 차지하면서 새로운 국민차 자리를 꿰찼습니다. 2024년 누적 94,538대를 판매하면서 23년 1위였던 그랜저를 제쳤는데요. 물론 지난해 그렌저 판매량은 10만 대가 넘었기 때문에 누적량에서는 밀리는 모습입니다.
그래도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를 뒤따라서 스포티지, 카니발이 2,3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판매량을 살펴보면 SUV는 기아, 세단은 현대로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쏘렌토, 싼타페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해 출시되었던 그랑 콜레오스는 가솔린 모델의 판매가 시작되었지만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전체 판매량 9위를 기록하였는데요. 2025년 판매량이 기대되는 모습입니다.
날고 있는 르노 그랑 콜레오스와 달리 비슷한 시기 출시했던 KGM 액티언은 앞이 보이지 않는 미로를 헤매고 있습니다. 월 판매량이 386대로 현대 베뉴보다도 낮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전체 34위를 기록했습니다. 신차 효과라는 것이 없을 정도입니다.
쏘렌토 새로운 국민차 등극
가솔린 출시에도 판매량 떨어진 그랑 콜레오스
신차 효과도 못 본 액티언
완전히 떨어진 전기차
전기차의 희망과도 같았던 EV3마저 판매량이 엄청나게 하락하면서 전기차가 전반적으로 모두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보조금이 마감되는 연말에는 항상 이랬었는데요. 근데 올해는 보조금이 동나지 않았는데도 판매량이 이렇게 감소했다는 것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2,442대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만 판매되지 않았으며, 부산은 542대, 성남시 648대, 안산시 585대, 고양시 1,103대 등 생각보다 많은 지자체에서 보조금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물론 여기에는 신청 기간이 31일 전에 마감되었던 곳들도 있기 때문에 판매 일수가 적었다는 점도 있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전기차의 판매량이 올 한 해 굉장히 적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아이오닉 5, Ev6는 코로나 시기 월 3,000대씩 판매되었으나 이제는 1,000대를 넘기는 것도 놀라운 수준이 되었으며, 저렴한 전기차 EV3 마저도 판매량이 흔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2025년에는 전기차 보조금이 더 줄어들게 되었는데, 과연 전기차 판매량이 높아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차종이 더 많아지고, 차량 가격이 하락하고, 안전에 대한 보장이 확실하지 않다면 전기차 판매량 상승은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024년 12월 국산차 판매 순위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8,828 | 10,434 | 94,538 |
2 | 기아 | 스포티지 | 8,428 | 4,233 | 74,255 |
3 | 기아 | 카니발 | 7,235 | 7,516 | 82,748 |
4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7,212 | 5,047 | 71,656 |
5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6,687 | 6,658 | 57,355 |
6 | 현대자동차 | 투싼 | 6,605 | 5,583 | 55,257 |
7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6,462 | 5,452 | 56,890 |
8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6,249 | 7,576 | 77,161 |
9 | 르노 | 그랑 콜레오스 | 6,122 | 6,582 | 22,034 |
10 | 기아 | 셀토스 | 5,512 | 4,887 | 61,897 |
2024년 12월 판매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입니다. 유일하게 9만 대가 넘는 총판매량을 보여주면서 2024년 판매량 1위 자동차가 되었습니다. 그 뒤를 간발의 차이로 스포티지가 따라가고 있는데요. 전월에는 판매량이 다소 낮았지만 이번 달에는 온전히 신형을 판매하면서 판매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4위는 전 국민차 그랜저, 5위에는 중국산 택시에 힘입은 쏘나타가 차지하였습니다. 투싼과 아반떼도 판매량이 상승하면서 현대차 판매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랑 콜레오스는 전월 5위에서 9위로 순위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판매량도 10% 이상 감소했는데요. 가솔린 모델이 판매되기 시작했음에도 이러한 일이 생겼기 때문에 신차 효과가 벌써 빠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우려도 됩니다. 그럼에도 2025년이 기대되는 차량 중 하나입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1 | 현대자동차 | 포터 | 5,438 | 4,682 | 69,267 |
12 | 기아 | 레이 | 4,219 | 4,753 | 48,991 |
13 | 제네시스 | G80 | 3,536 | 3,487 | 45,854 |
14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3,349 | 4,097 | 41,118 |
15 | 기아 | 모닝 | 2,608 | 1,467 | 15,835 |
16 | 현대자동차 | 코나 | 2,606 | 2,034 | 28,459 |
17 | 제네시스 | GV70 | 2,598 | 3,155 | 34,469 |
18 | 제네시스 | GV80 | 2,559 | 3,362 | 39,369 |
19 | 기아 | 봉고 | 2,498 | 3,083 | 40,539 |
20 | 기아 | K8 | 2,354 | 4,336 | 32,734 |
레이는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는데 모닝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2배 가까이 상승하면서 15위까지 올라왔는데요. 누적 판매된 수가 15,835대로 다른 주변 차량들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모습입니다. 확실히 불경기가 지속되니 저렴한 경차 판매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제네시스의 차량들은 전체적으로 하락했습니다. 연말 시즌을 맞이해서 고급차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반대의 결과를 맞이했는데요. 경기가 좋지 않다 보니 G80 살 것을 그랜저를 사게 되는 것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페이스리프트 후 그랜저의 아성을 넘어설까 싶었던 K8은 되려 급감하며 겨우 20위에 머물렀습니다. 전월 대비 50% 가까이 감소한 모습인데요. 되려 페이스리프트 전보다 판매량이 감소하는 것은 아닐까 우려스럽습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21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2,142 | 2,282 | 20,967 |
22 | 기아 | K5 | 2,105 | 2,645 | 33,837 |
23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1,637 | 3,745 | 41,788 |
24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306 | 1,398 | 18,637 |
25 | 기아 | 니로 | 1,186 | 1,163 | 14,978 |
26 | KGM | 렉스턴 스포츠 | 856 | 926 | 12,779 |
27 | 제네시스 | G90 | 705 | 683 | 8,031 |
28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611 | 1,252 | 14,213 |
29 | KGM | 티볼리 | 517 | 530 | 6,872 |
30 | 르노 | QM6 | 464 | 350 | 7,813 |
팰리세이드는 신형이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신형의 가격이 487~620만 원 정도 크게 상승하면서 오히려 구매를 꺼리는 분들도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의 시작 가격이 4,982만 원으로 국산차 시작 가격 5,000만 원 시대를 열기 직전인 차량입니다.
쏘나타의 영원한 맞수 K5는 엄청난 하락을 맞보고 있습니다. 두 차량 모두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하면서 많은 기대를 모았지만, K5만 유독 떨어지고 있는데요. 큰 변화를 가졌던 소나타와 달리 소소한 변화만 거쳤는데도 불구하고 이전보다 못생겨진 것 같다는 평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쉐보레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는 트랙스는 24위를 기록했습니다. 꾸준한 인기에도 많은 수출 물량 때문에 국내에는 판매가 많이 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순위를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쉐보레는 마음먹을 생각이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31 | 기아 | EV3 | 461 | 2,284 | 12,851 |
32 | KGM | 토레스 | 453 | 644 | 13,170 |
33 | 현대자동차 | 베뉴 | 415 | 395 | 4,645 |
34 | KGM | 액티언 | 386 | 693 | 5,027 |
35 | 르노 | 아르카나 | 382 | 309 | 8,869 |
36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312 | 302 | 4,260 |
37 | 기아 | K9 | 240 | 99 | 2,209 |
38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181 | 734 | 4,957 |
39 | 제네시스 | G70 | 168 | 206 | 2,361 |
40 | 기아 | EV6 | 155 | 770 | 9,054 |
전기차의 희망과도 같았던 EV3가 엄청난 하락을 맞보며 31위에 기록되었습니다. 무려 77%나 감소한 모습인데요. 보조금 문제가 주요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EV3 시승을 해봤는데요. 좋은 면도 있었고 안 좋은 면도 있었습니다. 시승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4위에 기록된 KGM 액티언은 매달 순위가 내려가고 있습니다. 차라리 토레스의 페이스리프트로 나왔다면 토레스 판매량이라도 꾸준하게 유지했을 것 같은데 실패한 전략이 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웬만하면 좋게 말하는 유투버나 기자들에게서 혹평이 나오고 있는 만큼 구매 전 반드시 시승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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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P 4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41 | KGM | 렉스턴 | 144 | 112 | 1,958 |
42 | 쉐보레 | 트래버스 | 116 | 45 | 1,039 |
43 | 기아 | EV9 | 109 | 144 | 2,012 |
44 | KGM | 토레스 EVX | 99 | 332 | 6,112 |
45 | KGM | 코란도 | 83 | 69 | 1,093 |
46 | 르노 | SM6 | 77 | 39 | 751 |
47 | 현대자동차 | ST1 | 49 | 173 | 988 |
48 | 현대자동차 | 넥쏘 | 48 | 111 | 2,751 |
49 | 제네시스 | GV60 | 44 | 58 | 590 |
50 | 르노 | 마스터 | 33 | 21 | 349 |
51 | 쉐보레 | 콜로라도 | 22 | 28 | 368 |
52 | 쉐보레 | 타호 | 17 | 23 | 142 |
53 | KGM | 코란도 EV | 2 | 3 | 35 |
54 | 기아 | K3 | 0 | 0 | 9,831 |
55 | 기아 | 모하비 | 0 | 78 | 2,294 |
2024년에는 2대의 차량이 단종을 맞이했습니다. 기아 K3와 기아 모하비인데요. 두 차량 모두 꽤나 잘 팔렸던 모델인데도 단종을 단행했습니다. 특히 K3는 후속 모델인 K4를 해외에만 팔고 국내에서는 판매하지 않고 있으면서 많은 소비자가 아쉬워하고 있습니다.
모하비는 추후 타스만으로 대체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렉스턴 스포츠 밖에 없는 순수 국산 픽업트럭에 새로운 도전장을 내미는 차량입니다. 현재는 디자인 외에는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추후 전기차 버전까지 공개될 것은 알려졌는데요. 차량 디자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12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와 관련해서 굉장히 많은 일이 있었던 해 같습니다. 전기차 사고와 잘 팔리던 차량의 단종, 새롭게 떠오르는 자동차, 희망이 불행이 되어 버린 자동차 등등 수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원했던 차량을 살 수 있었던 해가 되었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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