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수입차 판매 순위 : 1위 되찾은 BMW, 전체 판매량 1위 굳히기
2024년 11월 한 달 동안 수입차는 총 23,671대 21,11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전월 대비 2,500대 정도 판매량이 증가했습니다. 확실히 연말이 다가오면서 많은 브랜드가 높은 할인을 진행하면서 판매량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12월에는 더 높은 할인 프로모션이 예상되기 때문에 더 높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3위 자리를 빼앗겼던 테슬라는 겨울 및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다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며 3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지금까지는 연말에 보조금이 부족해서 전기차가 많이 안 팔렸지만, 올해 전기차 캐즘 때문에 보조금이 많이 남은 지자체가 많이 있습니다. 내년에는 보조금이 더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순위 간단 정리
모델 Y 전기차 캐즘에도 판매량 1위
연말, 대형급 차량 판매량 급등
BMW 5시리즈가 오랜만에 E클래스의 판매량을 넘어섰지만 그 위에 테슬라 모델 Y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3,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전기차 캐즘은 의미가 없다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수입 전기차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가운데 테슬라는 여전히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연말 인사이동 시즌과 많은 할인에 힘을 받으면서 대형, 준대형급 차량들의 판매량도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7시리즈의 경우 전월 182대 판매되었지만 11월에는 541대가 판매되면서 S클래스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도 X5, X7, S클래스 같은 1억 이상 차량들의 판매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11월에는 새롭게 판매를 시작한 차량도 많이 있습니다. 3시리즈 2차 페이스리프트, 신형 G클래스, G클래스 전기차, 더 뉴 익스플로러, 더 뉴 에비에이터 등 많은 차량들이 새롭게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신형 M3, M4도 판매가 되고 있는데 워낙 매니악한 차량이라서 판매량이 높지는 않습니다.
2024년 11월 수입차 판매 순위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1 | 테슬라 | 모델 Y | 3048 | 951 |
2 | BMW | 5 시리즈 | 1957 | 2073 |
3 | 벤츠 | E 클래스 | 1885 | 2543 |
4 | 벤츠 | GLC | 846 | 771 |
5 | BMW | X5 | 657 | 392 |
6 | 렉서스 | ES | 609 | 673 |
7 | BMW | 7 시리즈 | 541 | 182 |
8 | BMW | X7 | 511 | 349 |
9 | 테슬라 | 모델 3 | 481 | 302 |
10 | 벤츠 | S 클래스 | 462 | 489 |
11 | BMW | X4 | 452 | 336 |
12 | 렉서스 | NX | 393 | 359 |
13 | 볼보 | XC60 | 383 | 531 |
14 | 미니 | 쿠퍼 | 382 | 355 |
15 | 벤츠 | 더 뉴 G 클래스 | 376 | 185 |
16 | BMW | 더 뉴 3 시리즈 | 354 | 0 |
17 | 폭스바겐 | ID.4 | 341 | 0 |
18 | BMW | X6 | 312 | 338 |
19 | 폭스바겐 | 제타 | 292 | 297 |
20 | 볼보 | S90 | 290 | 116 |
21 | 포르쉐 | 더 뉴 파나메라 | 286 | 109 |
22 | 아우디 | Q5 | 268 | 255 |
23 | 볼보 | XC40 | 266 | 185 |
24 | 토요타 | 라브4 | 246 | 248 |
25 | 미니 | 컨트리맨 | 232 | 170 |
26 | 폭스바겐 | 티구안 | 229 | 242 |
27 | 포르쉐 | 카이엔 | 224 | 349 |
28 | 벤츠 | GLE | 216 | 343 |
29 | BMW | 6 시리즈 | 209 | 273 |
30 | 포드 | 더 뉴 익스플로러 | 209 | 0 |
31 | 벤츠 | CLE | 198 | 180 |
32 | BMW | iX3 | 184 | 137 |
33 | BMW | X1 | 182 | 137 |
34 | 아우디 | Q4 e-tron | 182 | 263 |
35 | BMW | 뉴 4 시리즈 | 179 | 75 |
36 | 포르쉐 | 더 뉴 타이칸 | 164 | 121 |
37 | 폭스바겐 | 골프 | 160 | 170 |
38 | 렉서스 | 뉴 RX | 159 | 91 |
39 | 랜드로버 | 레인지로버 | 154 | 120 |
40 | 벤츠 | GLS | 146 | 133 |
41 | 토요타 | 캠리 | 133 | 107 |
42 | BMW | X3 | 133 | 271 |
43 | 벤츠 | A 클래스 | 130 | 142 |
44 | BMW | 1 시리즈 | 125 | 150 |
45 | 벤츠 | G 클래스 | 124 | 127 |
46 | 벤츠 | EQE | 123 | 180 |
47 | 아우디 | A6 | 122 | 77 |
48 | 토요타 | 크라운 | 119 | 95 |
49 | 벤츠 | C 클래스 | 111 | 199 |
50 | 토요타 | 시에나 | 110 | 82 |
2달 연속으로 1위를 차지했던 E클래스에게 5시리즈가 반격을 가했지만, 1위 자리는 모델 Y가 차지하였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테슬라에 대한 신뢰는 굉장히 높아 보이는데요. 모델 Y의 크기가 생각보다 큰 편이기 때문에 패밀리카 용도로도 많이 접근하는 것 같습니다.
7시리즈는 오랜만에 S클래스를 판매량으로 넘었습니다. 물론 전체 판매량은 다소 밀리고 있는 데다가 전통적으로 12월에는 S클래스 판매량도 높기 때문에 2024년 전체 판매량을 뒤집을 수 있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이 정도로 격차를 좁혔다는 것 자체가 내년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51 | 볼보 | XC90 | 108 | 113 |
52 | 벤츠 | 마이바흐 | 107 | 92 |
53 | 토요타 | 알파드 | 106 | 92 |
54 | 렉서스 | LM | 103 | 26 |
55 | BMW | 2시리즈 | 103 | 61 |
56 | 랜드로버 | 레인지로버 스포츠 | 101 | 76 |
57 | 아우디 | A8 | 100 | 74 |
58 | BMW | iX1 | 100 | 56 |
59 | BMW | 2시리즈 액티브 투어러 | 96 | 119 |
60 | 렉서스 | UX | 96 | 118 |
61 | 벤츠 | CLA | 90 | 66 |
62 | 랜드로버 | 디펜더 | 88 | 60 |
63 | BMW | XM | 88 | 80 |
64 | 볼보 | S60 | 84 | 83 |
65 | BMW | 8 시리즈 | 79 | 73 |
66 | 지프 | 그랜드 체로키 | 76 | 5 |
67 | 포드 | 레인저 | 75 | 81 |
68 | BMW | iX | 74 | 40 |
69 | 지프 | 랭글러 | 73 | 137 |
70 | 벤츠 | GLB | 69 | 93 |
71 | 토요타 | 프리우스 | 69 | 84 |
72 | 볼보 | C40 리차지 | 67 | 14 |
73 | 포르쉐 | 911 | 66 | 88 |
74 | BMW | i7 | 64 | 59 |
75 | 테슬라 | 모델 X | 62 | 7 |
76 | 링컨 | 노틸러스 | 62 | 106 |
77 | 볼보 | V60 크로스 컨트리 | 60 | 79 |
78 | BMW | i4 | 54 | 168 |
79 | BMW | X2 | 54 | 39 |
80 | 아우디 | A4 | 52 | 41 |
81 | 포드 | 브롱코 | 51 | 40 |
82 | 폴스타 | 폴스타 4 | 50 | 20 |
83 | 폭스바겐 | 더 뉴 투아렉 | 45 | 23 |
84 | 벤츠 | 마이바흐 GLS | 45 | 44 |
85 | 푸조 | 408 | 45 | 9 |
86 | 벤츠 | AMG GT | 43 | 37 |
87 | 아우디 | Q3 | 42 | 27 |
88 | BMW | i5 | 41 | 18 |
89 | 볼보 | XC40 리차지 | 40 | 13 |
90 | 링컨 | 더 뉴 에비에이터 | 39 | 0 |
91 | 아우디 | A5 | 39 | 43 |
92 | 람보르기니 | 우루스 S | 39 | 28 |
93 | 아우디 | e-tron GT | 35 | 16 |
94 | 벤틀리 | 벤테이가 | 33 | 10 |
95 | 포드 | 머스탱 | 32 | 37 |
96 | 벤츠 | GLA | 31 | 24 |
97 | 캐딜락 | 에스컬레이드 | 29 | 29 |
98 | 테슬라 | 모델 S | 27 | 3 |
99 | 아우디 | A7 | 27 | 30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이번달 | 전월 |
100 | 랜드로버 | 뉴 레인지로버 벨라 | 27 | 15 |
101 | 벤츠 | EQB | 26 | 325 |
102 | GMC | 시에라 | 24 | 36 |
103 | BMW | Z4 | 24 | 36 |
104 | 혼다 | 뉴 어코드 | 23 | 50 |
105 | 아우디 | Q8 | 21 | 47 |
106 | 볼보 | V90 크로스 컨트리 | 21 | 27 |
107 | 포르쉐 | 718 박스터 | 21 | 26 |
108 | 람보르기니 | 우루스 | 20 | 16 |
109 | 벤츠 | 일렉트릭 G 클래스 | 19 | 3 |
110 | 혼다 | 올 뉴 CR-V | 18 | 51 |
111 | 지프 | 레니게이드 | 18 | 25 |
112 | 랜드로버 | 뉴 레인지로버 이보크 | 17 | 19 |
113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스포츠 | 15 | 13 |
114 | 아우디 | Q7 | 14 | 9 |
115 | 랜드로버 | 디스커버리 | 14 | 2 |
116 | BMW | X5 M | 13 | 7 |
117 | 혼다 | 올 뉴 파일럿 | 13 | 19 |
118 | 캐딜락 | XT6 | 13 | 10 |
119 | BMW | X4 M | 12 | 7 |
120 | 푸조 | 3008 | 11 | 8 |
121 | BMW | X6 M | 11 | 11 |
122 | BMW | 뉴 M3 | 11 | 0 |
123 | BMW | M2 | 11 | 24 |
124 | 벤츠 | EQE SUV | 11 | 26 |
125 | 포르쉐 | 타이칸 | 11 | 2 |
126 | 벤틀리 | 컨티넨탈 GT | 11 | 17 |
127 | BMW | M4 | 10 | 14 |
128 | 벤츠 | EQA | 10 | 327 |
129 | BMW | 뉴 2 시리즈 | 10 | 7 |
130 | 아우디 | A3 | 10 | 51 |
131 | 폭스바겐 | 아테온 | 10 | 9 |
132 | 롤스로이스 | 컬리넌 | 10 | 8 |
133 | 렉서스 | LS | 10 | 15 |
134 | 토요타 | 하이랜더 | 9 | 33 |
135 | 마세라티 | 그레칼레 | 9 | 16 |
136 | BMW | 더 뉴 X3 | 8 | 0 |
137 | 토요타 | GR 86 | 7 | 11 |
138 | 벤츠 | 마이바흐 EQS SUV | 7 | 69 |
139 | 푸조 | e-2008 | 5 | 8 |
140 | 벤츠 | EQS SUV | 4 | 0 |
141 | 캐딜락 | 리릭 | 4 | 8 |
142 | 롤스로이스 | 고스트 | 4 | 2 |
143 | BMW | 더 뉴 M5 | 4 | 0 |
144 | 벤틀리 | 플라잉 스퍼 | 3 | 9 |
145 | 푸조 | 5008 | 3 | 7 |
146 | 링컨 | 네비게이터 | 3 | 3 |
147 | BMW | X3 M | 2 | 4 |
148 | 벤츠 | SL 클래스 | 2 | 13 |
149 | 벤츠 | GLS | 2 | 0 |
150 | 람보르기니 | 우라칸 에보 | 2 | 5 |
151 | 토요타 | GR 수프라 | 2 | 2 |
152 | 캐딜락 | 뉴 XT4 | 2 | 5 |
153 | 미니 | 컨버터블 | 1 | 0 |
154 | 벤츠 | GLA | 1 | 0 |
155 | 롤스로이스 | 스펙터 | 1 | 3 |
156 | 아우디 | e-tron | 1 | 5 |
157 | 지프 | 글레디에이터 | 1 | 13 |
158 | 캐딜락 | CT5 | 1 | 1 |
159 | 포드 | 익스페디션 | 1 | 1 |
160 | 마세라티 | 그란 카브리오 | 1 | 0 |
161 | 링컨 | 노틸러스 | 1 | 0 |
162 | 미니 | 클럽맨 | 1 | 0 |
163 | 벤츠 | GLE | 1 | 0 |
164 | 벤츠 | E 클래스 | 1 | 2 |
165 | 아우디 | Q8 e-tron | 1 | 1 |
166 | 마세라티 | MC20 첼로 | 1 | 0 |
167 | 푸조 | e-208 | 1 | 3 |
제가 최근 BMW 드라이빙 센터에서 테스트 드라이브를 했던 M4는 10대를 판매하며 127위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관심이 많이 가는 모델인데요. 테스트 드라이브를 하면서 느낀 점은 이렇게 재미있는 차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정도로 좋았습니다. 성공해서 사고 싶은 차 1위인 상태입니다.
올해 판매된 것을 처음 보는 것 같은 차량이 하나 있는데요. 바로 마세라티 MC20 첼로입니다. MC20의 컨버터블 버전이 이 차량은 굉장히 멋있는 디자인과 강력한 엔진을 장착한 차량입니다. 페라리 엔진에서 벗어나 마세라티만의 네튜노 엔진을 탑재한 차량입니다. 가격이 4억원 가까이 하는 만큼 잘 판매되지 않는 모델입니다.
외제차 브랜드 판매량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BMW입니다. 5시리즈 판매량이 엄청나게 상승한 것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차량 판매량이 상승하면서 1위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덕분에 벤츠와의 누적 격차도 커졌습니다.
잠시 판매량이 떨어졌던 테슬라는 모델 Y 판매량에 힘입어 3위 자리를 다시 되찾았습니다. 12월에는 보조금 이슈로 순위가 내려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전기차 밖에 없어서 1,2월에 판매 대수가 굉장히 낮은데도 3위를 기록한 것이 대단한 것 같습니다.
23개 브랜드 중 23위는 마세라티가 차지하였습니다. 롤스로이스보다도 낮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물론 누적 판매량은 롤스로이스가 가장 낮은 상태입니다. 마세라티가 라인업 개편을 진행하면서 굉장히 고가 라인업만 남아있고 기블리의 단종도 예정되어 있어서 판매 수가 늘어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순위 | 브랜드 | 이번달 | 전월 | 2024년 누적 |
1 | BMW | 6,665 | 6,113 | 67,250 |
2 | 벤츠 | 5,086 | 6,427 | 59,561 |
3 | 테슬라 | 3,618 | 1,263 | 28,498 |
4 | 렉서스 | 1,370 | 1,283 | 12,849 |
5 | 볼보 | 1,319 | 1,161 | 13,603 |
6 | 폭스바겐 | 1,077 | 741 | 7,733 |
7 | 아우디 | 914 | 943 | 8,386 |
8 | 토요타 | 801 | 754 | 8,614 |
9 | 포르쉐 | 772 | 701 | 7,516 |
10 | 미니 | 616 | 538 | 6,888 |
11 | 랜드로버 | 416 | 305 | 3,958 |
12 | 포드 | 368 | 165 | 3,484 |
13 | 지프 | 168 | 183 | 2,385 |
14 | 링컨 | 105 | 154 | 2,080 |
15 | 푸조 | 65 | 35 | 852 |
16 | 람보르기니 | 61 | 49 | 433 |
17 | 혼다 | 54 | 120 | 2,145 |
18 | 폴스타 | 50 | 20 | 480 |
19 | 캐딜락 | 49 | 53 | 627 |
20 | 벤틀리 | 47 | 36 | 340 |
21 | GMC | 24 | 36 | 304 |
22 | 롤스로이스 | 15 | 15 | 165 |
23 | 마세라티 | 11 | 16 | 230 |
2024년이 1달밖에 남지 않은 상태인데, BMW가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1위 굳히기에 들어갔습니다. 두 브랜드 간의 차이는 7,700대 정도로 BMW가 한 대도 못 팔아도 1위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보이는 수준입니다.
BMW 1위 굳히기와
기대되는 볼보 렉서스 4위 싸움
볼보와 렉서스의 간격은 800대 정도로 볼보가 앞서 있는 상태입니다. 두 차량의 판매량 격차가 수십대 정도로 적기 때문에 볼보가 4위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렉서스가 5위 자리에 된다고 해서 렉서스 입장에서 아쉬운 것은 없을 것 같은데요. 불매 운동을 정면으로 돌파하고 이렇게 5위 자리까지 올라온 것만으로도 대단하기 때문입니다.
독일 프리미엄 아우디는 일본차 브랜드인 토요타, 렉서스보다 낮은 판매량을 기록했고, 포르쉐와도 1천 대 미만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솔직히 올해 포르쉐보다도 판매량이 낮을 것이라고 예상했는데 생각보다는 높게 나온 것 같습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굉장히 비슷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각각 1천 대 미만 격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는 순위가 자주 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24년 11월 수입차 판매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우디는 이제는 5위 안에도 들지 못하는 브랜드가 되고 있는데, 내년에는 아주 공격적인 신차 릴레이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자동차의 출시를 기반으로 다시 독 3사 자리를 되찾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추락하기에는 아쉬운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