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산차 판매량 순위 종합! 쏘렌토 1위, 그랜저 5위, 그랑 콜레오스는 몇 위??
다사다난했던 2024년이 드디어 끝났습니다. 자동차 외에도 굉장히 많은 일이 있었고, 자동차 관련한 부분에서도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있었는데요.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역시 청라 전기차 화재 사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때는 그래도 인명피해가 크지 않았는데, 최근 무안 공항 참사는 너무 많은 인명피해를 남겨 마음이 아픕니다.
2024년 1년 동안 국산차는 총 1,339,564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최근 불경기가 심해지면서 차량 판매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데요. 경기가 다시 좋아져서 자동차 판매량이 늘어나면 좋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와 차종별 국산차 판매량 순위 종합을 알려드릴 예정입니다. 새롭게 국민차 자리를 꿰찬 쏘렌토와 신차효과가 떨어지고 있는 그랜저, 새롭게 떠오르는 그랑 콜레오스 등 다양한 차종의 1년 판매 기록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국산차 한 해 요약
새로운 국민 자동차 쏘렌토
2023년에만 해도 그랜저가 11만 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압도적인 1위 자리를 지키면서 국민차 타이틀을 가져갔는데요. 2024년에는 그랜저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고, 쏘렌토가 엄청나게 상승하면서 국민차가 바뀌게 되었습니다.
2023년에는 쏘렌토가 49,412대 판매되며 8위에 머물렀지만, 24년에는 2배 수준인 94,538대가 판매되면서 당당하게 1위 자리를 꿰찼습니다. 왕관을 내 준 그랜저는 디자인 호불호가 너무나 강했던 싼타페, 스포티지보다 낮은 판매량을 보여주면서 5위로 내려왔습니다.
사실 그랜저의 순위가 이렇게 낮아진 것은 이제는 살 사람들은 다 사서 그런 것이 아닐까 싶은데요. 벌써 페이스리프트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이 정도로 많이 팔린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엄청나게 하락한 전기차 인기
코로나 시기 월 3,000대씩 판매되던 아이오닉 5, EV6는 엄청난 하락을 맞보고 있습니다. 23년 1만 6천대 가량 판매되었던 아이오닉 5는 페이스리프트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1만 4천 대를 채 판매하지 못해 오히려 감소했습니다.
EV6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23년 1만 7천 대 이상 판매되었지만, 24년에는 9천 대가 판매되며 엄청난 하락을 겪고 있습니다. 심지어 페이스리프트 이후 디자인 불호가 많아지면서 판매량이 급감하기도 하였는데요. 그나마 희망적인 EV3가 만 대 넘게 판매되기는 했지만 전기차 전체 수요가 감소했다는 것은 부정하기 어렵습니다.
상황 반전, 쏘나타와 K5
영원한 중형 세단 맞수, 쏘나타와 K5는 상황이 완전히 반전되었습니다. 23년까지만 해도 K5가 소폭이나마 더 많이 팔렸는데요. 페이스리프트가 진행된 버전으로 맞붙은 2024년에는 쏘나타가 압도적으로 많이 팔리면서 상황이 역전되었습니다.
특히 쏘나타 디 엣지 택시의 인기가 엄청나면서 K5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데요. 택시 모델을 제외하더라도 쏘나타가 더 많이 팔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때 국민 중형 세단 자리를 위협하던 K5가 뒤쳐지고 있는 것에는 페이스리프트가 적절하지 못했다고 평가됩니다.
떠오르는 샛별 그랑 콜레오스
희망에서 절망이 되어버린 액티언
비슷한 시기 사전 계약과 출시를 진행했던 르노 그랑 콜레오스와 KGM 액티언은 완전히 다른 1년 차를 맞이했습니다. 월간 판매 순위 5위까지 올라가며 르노를 견인하는 떠오르는 샛별이 된 그랑 콜레오스와 달리 판매량이 급감하고 토레스까지 끌어내리고 있는 액티언은 희망에서 절망이 되어버렸습니다.
이 두 차량은 모두 싼타페, 쏘렌토에 대적할 것으로 기대를 모았는데요. 그랑 콜레오스는 출시 직전 남혐 논란이 터지며 엄청난 악재 속에서 시작했지만 높은 상품성과 뛰어난 승차감 등으로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같은 시기 사전 예약을 5만 명이나 받고 사전 계약도 1만 명 이상 받았다던 액티언은 12월 판매된 수가 400대가 안될 정도로 처참한 연말을 맞이했는데요. 이는 현대 베뉴보다도 낮은 수준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액티언은 토레스 페이스리프트로 나왔어야 하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같은 엔진, 비슷한 디자인, 비슷한 차체 등 토레스 페리스리프트로 나와도 이질감이 없었고, 오히려 수요를 더 높일 수 있었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토레스도, 액티언도 모두 안 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국산 브랜드 순위
브랜드 | 판매량 | 점유율 |
현대자동차 | 555,353 | 41.6% |
기아 | 540,345 | 40.3% |
제네시스 | 130,509 | 9.7% |
KGM | 47,046 | 3.5% |
르노코리아 | 39,816 | 3.0% |
쉐보레 | 24,495 | 1.8% |
국산 브랜드 순위에는 현대자동차가 가까스로 기아를 따돌리고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판매 수는 1만 5천 대 정도로 근소한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공장 개편으로 쏘렌토 판매가 이뤄지지 않았던 때가 없었다면 기아가 더 좋은 모습을 보였을지도 모릅니다.
그랑 콜레오스가 엄청난 판매를 보여주고 있지만, 아직 출시한 지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누적에서는 르노가 KGM에 밀리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일시적인 현상으로 2025년 1월부터는 르노코리아가 4위로 올라설 예정입니다.
제네시스는 월평균 1만 대 이상을 판매하면서 국산 프리미엄 브랜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팔고 있는 차종이 6종 밖에 없는데도 불구하고 여타 수입차보다 더 많은 판매를 기록했다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가격이 비슷함에도 말이죠.
2024년 국산차 판매량 순위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2024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94,538 |
2 | 기아 | 카니발 | 82,748 |
3 | 현대 | 싼타페 | 77,161 |
4 | 기아 | 스포티지 | 74,255 |
5 | 현대 | 그랜저 | 71,656 |
6 | 현대 | 포터 | 69,267 |
7 | 기아 | 셀토스 | 61,897 |
8 | 현대 | 쏘나타 | 57,355 |
9 | 현대 | 아반떼 | 56,890 |
10 | 현대 | 투싼 | 55,257 |
2024년 누적 판매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입니다. 2위 카니발과는 12,000대 정도 차이가 나고 있는데요. 카니발도 하이브리드 엔진 추가 이후 엄청난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까지는 MPV라는 점 때문인지 쏘렌토를 이기지 못하고 있는데요. 실제 시승에서도 쏘렌토 대비 승차감이 다소 아쉽기 때문에 비교 시승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3년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던 그랜저는 싼타페와 스포티지에 밀리면서 5위를 기록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제는 살 사람들이 다 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어느덧 3년 차를 맞이하는 그랜저가 25년 하반기에 페이스리프트 버전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하는 분이라면 잠시 기다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택시 판매량에 힘입은 쏘나타가 오랜만에 상위권에 진입하였습니다. 5.7만 대 판매량 중 택시 모델이 1.8만 대 정도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굉장히 많은 비율로 택시가 판매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택시 모델을 제외해도 K5보다 더 많이 팔렸기 때문에 중형 세단 전쟁에서는 쏘나타가 이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2024년 누적 |
11 | 기아 | 레이 | 48,991 |
12 | 제네시스 | G80 | 45,854 |
13 | 현대 | 캐스퍼 | 41,788 |
14 | 현대 | 스타리아 | 41,118 |
15 | 기아 | 봉고 | 40,539 |
16 | 제네시스 | GV80 | 39,369 |
17 | 제네시스 | GV70 | 34,469 |
18 | 기아 | K5 | 33,837 |
19 | 기아 | K8 | 32,734 |
20 | 현대 | 코나 | 28,459 |
베스트 셀링 경차 레이가 캐스퍼를 이기고 11위에 안착했습니다. 빼어난 디자인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던 캐스퍼는 아쉽게 13위를 차지하였는데요. 실용성이 뛰어난 레이를 이기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두 차량의 전기차 버전도 레이가 더 많이 팔렸기 때문입니다.
놀라운 것은 제네시스의 주력 모델들이 10위권에 있다는 것입니다. 기본 가격이 5천만 원을 넘어가는 프리미엄 차량인 만큼 수요가 한정되어 있을 텐데요. 그럼에도 K5, K8 보다 더 많이 팔렸다는 것이 놀라울 따름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추가되고 차종이 늘어난다면 더 많은 판매량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페이스리프트로 반전을 꿰했던 K8은 되려 판매량이 하락하는 반전을 맞이했는데요. 가격이 너무 크게 상승한 것이 주요 패착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도 K8 만의 장점은 시승을 해봐야 느껴지기 때문에 시승을 꼭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2024년 누적 |
21 | 르노 | 그랑 콜레오스 | 22,034 |
22 | 현대 | 팰리세이드 | 20,976 |
23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8,637 |
24 | 기아 | 모닝 | 15,835 |
25 | 기아 | 니로 | 14,978 |
26 | 현대 | 아이오닉 5 | 14,213 |
27 | KGM | 토레스 | 13,170 |
28 | 기아 | EV3 | 12,851 |
29 | KGM | 렉스턴 스포츠 | 12,779 |
30 | 기아 | K3 | 9,831 |
르노의 희망, 돌풍의 그랑 콜레오스는 21위를 기록했습니다. 실제 판매 기간이 길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많이 팔렸는데요. 최근 지속적으로 월 판매 10위 안에 들면서 높은 순위를 유지 중이기 때문입니다. 2025년에도 좋은 모습 보여줄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너무나 비싸진 현대, 기아 자동차의 가격을 견제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25년도가 정말 기대되는 차량 중 하나인 팰리세이드는 22위를 기록했습니다. 사전 계약 대수가 하루 만에 3만 대를 넘으면서 그랑 콜레오스, 액티언을 비웃기라도 하는 것 같았는데요. 가격이 엄청나게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2.5L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의 출시로 인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산 전기차의 희망과도 같았던 EV3는 연말 전기차 보조금 문제로 인해 뒷심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보조금이 다시 지급되는 시기부터는 많은 판매량을 보여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도 얼마 전 EV3를 시승했는데요. 장점도 있었지만 단점도 명확하게 있었기 때문에 사기 전에 반드시 시승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꽤나 높은 순위를 기록했음에도 단종당한 K3가 30위를 차지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아쉬운 단종인데요. 스팅어는 차가 엄청나게 좋았더라도 가격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 판매량이 안 좋아서 단종했다고 하지만, K3는 수요도 많았고 실제로 판매량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단종이 굉장히 의아합니다.
게다가 신형 모델인 K4는 해외에서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더 이해가 되질 않는데요. 국내 생산이 불가능하다면 쏘나타 택시처럼 해외 생산을 역수입이라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2024년 누적 |
31 | 기아 | EV6 | 9,054 |
32 | 르노 | 아르카나 | 8,869 |
33 | 제네시스 | G90 | 8,031 |
34 | 르노 | QM6 | 7,813 |
35 | KGM | 티볼리 | 6,872 |
36 | KGM | 토레스 EVX | 6,112 |
37 | KGM | 액티언 | 5,027 |
38 | 현대 | 아이오닉6 | 4,957 |
39 | 현대 | 베뉴 | 4,645 |
40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4,260 |
1년 내내 판매가 진행되었던 EV6는 EV3보다도 판매량이 낮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새롭게 페이스리프트 한 디자인이 호불호가 크게 갈렸고, EV3보다 승차감이 안 좋다는 소문이 돌면서 굉장히 낮은 순위를 기록했는데요. 두 차량 모두 시승한 적이 있는 저로써는 확실히 저속에서는 EV3가 더 좋은 승차감을 보여주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랑 콜레오스가 출시했음에도 여전히 판매되고 있는 QM6가 34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기는 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인해 은근한 수요를 계속해서 얻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요즘 차량들의 가격이 너무 올라서 QM6 정도의 가격으로 그 정도 차량을 찾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KGM의 희망이었던 액티언은 굉장히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티볼리와 토레스 EVX가 1년 내내 판매되었다고는 하지만 그보다도 낮은 순위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판매 대수도 5천 대 수준으로 월 1,500대 정도밖에 팔리지 않았습니다.
TOP 41 ~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2024년 누적 |
41 | 현대 | 넥쏘 | 2,751 |
42 | 제네시스 | G70 | 2,361 |
43 | 기아 | 모하비 | 2,294 |
44 | 기아 | K9 | 2,209 |
45 | 기아 | EV9 | 2,012 |
46 | KGM | 렉스턴 | 1,958 |
47 | KGM | 코란도 | 1,093 |
48 | 쉐보레 | 트래버스 | 1,039 |
49 | 현대 | ST1 | 988 |
50 | 르노 | SM6 | 751 |
51 | 제네시스 | GV60 | 590 |
52 | 쉐보레 | 콜로라도 | 368 |
53 | 르노 | 마스터 | 349 |
54 | 쉐보레 | 타호 | 142 |
55 | KGM | 코란도 EV | 35 |
25년 상반기 중으로 출시가 예정되어 있는 국내 유일의 수소 승용차 넥쏘가 4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전에 공개된 이니시움 콘셉트카와 굉장히 유사하게 나올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정통 오프로드스러운 투박한 디자인에 아이오닉의 픽셀라이트를 적절히 사용한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불호입니다.
2024년 국산차 판매량 순위 꼴찌는 KGM 코란도 EV가 차지하였습니다. 35대가 판매되면서 월 3대도 안 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상품성 자체가 안 좋은 것은 아닌 것 같은데 전기차의 인기 하락과 적은 보조금 등의 악재가 적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빠르게 신형 모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2024년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사다난했던 2024년인데요. 2025년에는 기대되는 신차도 많이 출시되기 때문에 기대가 많이 되는 해입니다. 2024년 힘든 일이 많으셨다면, 혹은 힘든 일이 없었더라도 2025년에는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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