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 이용하여 20대도 저렴하게!
20대가 저렴하게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인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을 소개해드립니다. 정확한 용어로는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제도입니다. 이는 같이 운전하는 사람을 추가 운전자로 등록하여 추후 보험 가입 시에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자동차보험은 보통 1년 단위로 갱신하기 때문에 한 번에 큰돈이 나가기 마련입니다. 특히 20대는 사고 위험이 높은 만큼 할증이 적용되어 더 비싸기 때문에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을 넣어 저렴하게 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대 자동차 보험료 비싼 이유
자동차보험은 나이와 운전 경력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나이가 어리고 운전 경력이 없을수록 보험료가 할증되어 비싸집니다. 특히 만 26세 미만의 젊은 사람의 경우 보험료 할증이 50% 정도 되기 때문에 작은 국산차를 타더라도 수백만 원의 보험료가 나오기도 합니다.
제 지인의 경우 만 25세에 중고 G70 3.3 터보를 샀는데 첫 년도 보험료로 340만 원을 내기도 했었습니다. 그만큼 나이와 경력은 많은 영향을 줍니다.
나이가 어리고, 경력이 짧으면
보험료는 상승!
운전자 연령은 만 21세 이상, 24세 이상, 26세 이상, 30세 이상, 35세 이상, 43세 이상, 48세 이상으로 나뉘며 노령 운전자가 되면 보험료가 더 오르게 됩니다.
만 21세 미만의 경우 전 연령 보험으로 가입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나게 비싼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만 26세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만 24세는 약 1.5배 비싸며, 만 21세 이상은 약 2배 더 비싼 요율을 가집니다.
운전 경력에 따른 보험료 할증도 크게 작용합니다. 운전 경력 1년 차의 경우 가입요율이 180%에 달하기 때문에 4년 차보다 80% 더 비싸게 가입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20대 운전자가 30대 운전자에 비해 훨씬 비싼 보험료를 지불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을 통해 보험료가 비싼 시기를 잘 지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님 밑으로 자동차보험 넣는 방법
1. 차량 명의를 부모님 앞으로 변경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기 전에 선행해야 하는 일이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부모님이 해당 차의 보험을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차량의 보험 가입은 차주만 가능하기 때문에 차량의 명의가 부모님 또는 공동명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부모님 명의를 1% 추가하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다만 공동명의는 차량을 매도할 시 불편하기 때문에 부모님 명의로만 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차량 명의가 부모님으로 되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차량을 소유하면 안 되는 상황에서는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초수급자 자격, 행복주택 입주 자격 등과 같은 정부 정책들에는 차량 소유와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한 후 진행하여야 합니다.
2. 부모님 명의로 보험 가입
부모님 명의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입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운전자 특약에 본인 추가
보험 가입 시 운전자 특약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경우 기본은 가입자 1인만 운전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되어 있지만 부부, 부부+자녀, 가족, 가입자 + 지정 1인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가족으로 가입하거나 가입자 외 지정 1인을 선택합니다. 가족한정으로 가입 시 본인보다 어린 동생이 있다면 가족 중 가장 나이가 어린 사람을 기준으로 보험료가 책정되므로 비싸질 수 있습니다.
4. 자동차보험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
가입한 보험사의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을 합니다. 최대 3년까지 운전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최대 2인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가입경력 인정 제도를 사용한다고 하여 보험료가 추가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꼭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각 보험사 별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홈페이지를 링크로 남겨두겠습니다.
- 삼성화재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 현대해상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 AXA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 DB다이렉트 가입경력 인정자 지정 홈페이지 바로가기
DB다이렉트의 경우 "홈페이지 > 마이페이지 > 계약변경 > 보험계약변경"에서 진행하여야 합니다.
캐롯퍼마일의 경우 "캐롯퍼마일 앱 > 마이캐롯 메뉴 > 가입경력인정신청 클릭"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각 보험사의 대표전화로 문의하면 가입경력 인정자로 지정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줍니다. 따라서 홈페이지 이용이 어렵다면 보험사로 전화 문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주의사항
부모님 자동차보험 밑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명확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 밑으로 가입하기 전에 아래 내용들은 반드시 인지하시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장점
- 일반적으로 본인 명의로 가입하는 것보다 저렴하다.
- 운전경력을 3년까지 쌓을 수 있다. (할증요율 110%까지)
단점
- 부모님이 할증구간이 낮다면 단독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비쌀 수 있다.
- 부모님과 자녀 중 1명이라도 할증이 발생되면 가입자 모두 할증이 된다.
장점은 명확하게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부모님이 평소 사고를 발생하지 않아 할증구간이 높을 때 이야기입니다. 평소 사고가 잦고 할증구간이 낮다면 단독으로 가입하는 것보다 더 비싼 요율이 적용될 수 있으므로 자동차보험 가입 전에 반드시 보험료를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부모님이 사고를 내더라도 본인의 보험료도 할증되며 본인이 사고를 발생시켜도 부모님의 보험료가 할증됩니다. 즉, 가입된 인원 전체의 보험료가 오르기 때문에 한 번의 사고가 좋지 않은 미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보험료 할증의 경우 1회 사고 발생 시 3년 동안 유지되기 때문에 3년 동안은 보험료가 올라있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 있는 동안에는 부모님과 본인 모두 최대한 안전 운전하여 사고가 발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부모님 밑으로 넣어야 할까
만 30세가 넘어가면 일반적인 할증요율로 돌아옵니다. 만 30세 이상, 운전경력 4년 차부터 할증 등급이 기본 상태가 되기 때문에 나이가 30세가 넘었고 운전 경력이 4년 차라면 부모님 밑에 있는 것보다 단독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사고 시 할증 때문입니다.
만 30세가 넘었다면 개인으로 가입하자
본인의 할증요인이 궁금할 때에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 할증요인 조회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험개발원에서 조회할 수 있는 이 정보를 통해 이래서 내 요금이 비싸구나 또는 이래서 저렴하구나 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할인할증 등급 조회하는 방법 ▼
자동차보험 부모님 밑으로 넣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주의점과 계속 넣어두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어린 나이에서는 자동차 보험료가 유지비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저렴하게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료를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고 무사고를 유지하는 것이므로 평소에도 안전운전, 방어운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첫 자동차보험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
🚗 자동차보험 비교 사이트
🚗 자동차 보험료 비교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