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수입차 판매량 순위 TOP 50, 테슬라 탑 3 자리 순항 중 | BMW, 벤츠, 아우디
2024년 7월 한 달 동안 수입차는 총 21,864대가 판매되었습니다. 6월 대비 4,000대 가까이 감소한 수치입니다. 불경기 때문인지 수입차 판매량이 예전 같지 않은 모습입니다. 연말이 다가올수록 수입차 프로모션이 더 증가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끝까지 지켜봐야 하긴 합니다.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브랜드는 BMW이며 그 뒤를 벤츠, 테슬라가 따르고 있는데요. 모델 3 하이랜드 출시 이후 테슬라의 판매량이 심상치 않은데, 벌써 2024년 수입차 판매량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4년 7월 수입차 브랜드 판매
1위 탈환, BMW 6,380대
판매량 1위 브랜드는 BMW로 6,380대를 판매하였습니다. 판매량 자체가 지난달에 비해 소폭 증가하기는 했지만 1위였던 벤츠의 판매량이 2000대 정도 줄어들면서 다소 아쉬운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전체 판매량은 BMW가 7,000대 정도 앞서고 있기 때문에 이 추세라면 2024년 수입차 판매 1위도 BMW가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2위 벤츠(4,369대), 3위 테슬라(2,680대)가 차지하였습니다. 두 브랜드 모두 지난달에 비해 큰 폭으로 판매량이 감소하였습니다. 테슬라는 판매하고 있는 차종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입항 여건에 따라서 판매량이 크게 요동치는 편이지만, 벤츠는 갑작스레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4위 볼보(1,411대), 5위 렉서스(1,108대), 6위 포르쉐(1,012대)가 각각 차지하였습니다. 6위까지가 월 1천대를 판매한 브랜드입니다. 아우디는 7위로 921대를 판매하면서 아쉽게 1천대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BMW, 벤츠, 테슬라, 볼보, 렉서스가 탑 5위를 꾸준하게 지키는 모습입니다.
2024년 7월 수입차 판매량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1 | BMW | 5시리즈 | 1,644 | 1,574 |
2 | 테슬라 | 모델 Y | 1,623 | 3,404 |
3 | 벤츠 | E클래스 | 1,492 | 2,468 |
4 | 테슬라 | 모델 3 | 1,055 | 1753 |
5 | BMW | 6시리즈 | 680 | 637 |
6 | BMW | X5 | 675 | 481 |
7 | 벤츠 | 더 뉴 GLC | 626 | 835 |
8 | 볼보 | XC60 | 596 | 583 |
9 | 렉서스 | ES | 526 | 516 |
10 | 벤츠 | GLE | 454 | 519 |
수입차 판매량 1위는 BMW 5시리즈가 차지하였습니다. 풀체인지 이후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이어가고 있는 모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이 별로인데 공도에서 자주 봐도 영 적응이 안 되는 기분입니다.
2위와 4위에는 각각 모델 Y, 모델 3가 차지하였습니다. 테슬라는 이 두 모델만으로 2,700대에 가까운 판매량을 기록하였는데요. 모델 S와 모델 X는 판매량이 1대 수준이라 대형 전기차 시장에서 아쉬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위는 벤츠 E클래스입니다. 2024년 판매량 자체는 5시리즈와 큰 차이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5시리즈와 달리 E클래스는 눈에 자주 안 띄는 것 같습니다.
단종을 앞두고 있는 6시리즈(6GT)는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를 마지막으로 단종될 6시리즈는 2026년 쿠페와 컨버터블 버전으로 재출시될 가능성이 점쳐졌습니다. 이는 6GT가 출시하기 전 4, 6시리즈가 쿠페, 컨버터블 모델이었던 과거 네이밍을 다시 따라가는 형태입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11 | 벤츠 | CLE | 443 | 364 |
12 | BMW | 3시리즈 | 440 | 436 |
13 | BMW | 7시리즈 | 420 | 371 |
14 | 포르쉐 | 카이엔 | 410 | 51 |
15 | 아우디 | Q4 e-tron | 401 | 355 |
16 | 렉서스 | NX | 392 | 380 |
17 | BMW | X7 | 383 | 299 |
18 | 포르쉐 | 더 뉴 파나메라 | 357 | 70 |
19 | 폭스바겐 | ID.4 | 355 | 0 |
20 | BMW | X6 | 326 | 260 |
11위는 벤츠의 새로운 쿠페, 컨버터블 모델인 CLE가 차지하였습니다. 4 도어 버전이 없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꽤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동급이라고 볼 수 있는 4시리즈와의 차이가 꽤 큰 편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600대 수준의 높은 판매량을 보여줬던 3시리즈는 400대 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TOP 10 안에도 쉽게 들어가던 모델인데 판매량의 감소는 다소 아쉽습니다.
이번 달 7시리즈와 S클래스의 대결에서는 7시리즈가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420대가 판매되며 플래그십 세단 치고는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며 13위에 랭크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갖고 싶은 차량입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1 | 벤츠 | S클래스 | 306 | 458 |
22 | BMW | X4 | 298 | 293 |
23 | 볼보 | XC40 | 257 | 225 |
24 | 아우디 | A6 | 243 | 293 |
25 | 토요타 | 라브4 | 236 | 217 |
26 | 벤츠 | C클래스 | 206 | 193 |
27 | 포르쉐 | 911 | 204 | 57 |
28 | 폭스바겐 | 제타 | 203 | 148 |
29 | 포드 | 익스플로러 | 202 | 143 |
30 | BMW | iX3 | 194 | 205 |
21위는 7시리즈의 경쟁 모델 벤츠 S크래스가 차지하였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는데요. 아무래도 출시된 기간이 꽤 지났기 때문에 살 사람은 대부분 산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아우디의 대표 모델인 A6는 노후화, 브랜드 이미지 하락 등으로 인해 판매량이 200대 수준에 멈춰있습니다. 경쟁 모델인 5시리즈와 E클래스가 풀체인지를 거쳤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A6는 신형 판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요.
2025년 상반기 출시될 신형 아우디 A6는 전기차 모델로 출시되며 A6 최초로 후륜 구동 모델이 출시됩니다. 기존의 내연기관 A6는 A7으로 네이밍을 변경하게 됩니다.
포르쉐의 간판 모델인 911이 204대나 판매되면서 27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지난달에 비해 판매량을 크게 증가시켰는데요. 911은 입항 물량이 곧 판매량인 자동차이기 때문에 달마다 편차가 좀 있는 것 같습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31 | BMW | 1시리즈 | 174 | 64 |
32 | 미니 | 더 뉴 미니 | 172 | 0 |
33 | BMW | i4 | 170 | 96 |
34 | 토요타 | 프리우스 | 167 | 0 |
35 | 랜드로버 | 레인지로버 | 166 | 142 |
36 | 볼보 | XC90 | 163 | 158 |
37 | 볼보 | S90 | 162 | 197 |
38 | 렉서스 | 뉴 RX | 159 | 133 |
39 | 미니 | 더 뉴 컨트리맨 | 155 | 0 |
40 | 토요타 | 캠리 | 150 | 131 |
31위는 BMW 1시리즈가 차지하였습니다. 그 뒤를 신형 미니와 4시리즈 전기차 i4가 바짝 뒤쫓고 있습니다. 내연기관 모델보다 전기차가 더 많이 판매되는 몇 안 되는 차량이 i4인데요. 스포티한 외관과 가격 대비 높은 출력, 낮은 유지비는 4시리즈 그란 쿠페를 사는 것보다 훨씬 좋은 선택지가 되고 있습니다.
랜드로버의 플래그쉽 SUV 레인지로버는 166대를 판매하며 35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잔고장이 여전히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돈만 있다면 레인지로버를 사고 싶을 만큼 승차감과 실내 느낌은 좋은 편입니다. 최근 랜드로버 매장에서 레인지로버, 벨라, 이보크를 보았는데, 디자인이 너무 예뻐서 홀려버렸습니다.
이제는 미니라는 이름에 어울리지 않을 정도로 커져버린 미니 더 뉴 컨트리맨은 155대가 판매되며 39위를 기록하였습니다. 너무나 커진 차체 때문에 옆에 있으면 미니라는 생각이 잘 들지 않는데요. 외관 디자인도 각이 많아지면서 미니 브랜드 특유의 귀여운 느낌이 사라져서 아쉽습니다.
TOP 41 ~ 5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41 | 아우디 | Q8 | 140 | 24 |
42 | 미니 | 컨버터블 | 137 | 150 |
43 | 폭스바겐 | 티구안 | 137 | 108 |
44 | 혼다 | 올 뉴 CR-V | 133 | 108 |
45 | BMW | X1 | 130 | 142 |
46 | BMW | 4시리즈 | 119 | 129 |
47 | 링컨 | 올 뉴 노틸러스 | 109 | 76 |
48 | BMW | iX1 | 105 | 102 |
49 | BMW | i5 | 105 | 115 |
50 | 토요타 | 알파드 | 99 | 68 |
41위는 아우디의 플래그쉽 SUV인 Q8이 차지하였습니다. 지난달 대비 판매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토요타 알파드가 99대를 판매하면서 50위를 기록하였습니다.
2024년 7월 수입차 판매량 TOP 50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차는 160종이 넘습니다. 모든 차종에 대한 순위와 각 브랜드 별 판매량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산차가 현대, 기아의 시장 독과점 양상이 지속되고 강화되고 있다면, 수입차에서는 BMW, 벤츠의 독과점 양상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그나마 테슬라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전기차로 물량 공세에 나서면서 점유율을 조금이라도 가져오고 있습니다.
볼보는 입항 물량이 곧 판매량일 정도로 대기와 수요가 많은데 입항 물량을 늘릴 생각은 없어 보입니다. 현 상태가 유지된 지 꽤 오래되었기 때문입니다. 아우디는 이미지가 너무 안 좋아졌으며 렉서스 또한 아직은 일본차에 대한 감정이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벤츠, BMW의 강세는 유지될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