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국민차 쏘렌토, 뒤를 잇는 카니발! 2024년 5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2024년 5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1만 6,677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2,427대 더 적게 판매되었습니다. 이제는 쏘렌토와 카니발이 그랜저를 제치고 완전한 국민차가 되었다고 봐도 무방한 단계에 왔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두 차량이 전체 차량 판매량의 12%가 넘는 점유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제네시스는 판매량이 감소하며 근소한 차이로 1만 대 판매량을 넘겼습니다. GV70이 페이스리프트되며 판매량을 끌어올렸지만 G80과 GV80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전체적인 판매량은 감소하였습니다. 고가의 모델인 만큼 신차를 구매할 사람들은 어느 정도 다 샀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현대차그룹의 독점 체제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KGM은 택시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무려 3개 차종의 택시 모델을 출시하며 점유율 상승을 노리고 습니다. 택시는 항상 꾸준한 수요가 있는 시장인 만큼 앞으로의 KGM이 기대됩니다. 자세한 판매량 순위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5월 국산차 판매량
현대자동차는 5만 2,064대를 판매하며 3개월 연속 국산차 판매량 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세단 라인업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아는 SUV의 판매량에 힘입어 4만 6,235대를 판매하였으며, 제네시스 1만 136대, KG모빌리티 4,001대, 쉐보레 2,340대, 르노코리아 1,90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TOP 10
2024년 5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1위는 기아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2024년 이후 5개월 연속으로 1위 자리에 머무르면서 이제는 명실상부 국민차 반열에 올라섰습니다. 전성기 시절의 그랜저 판매량만큼은 아니지만 가장 먼저 2024년 누적 판매량 4만 대를 기록하였습니다. 경쟁모델인 싼타페는 판매량이 급감하며 9위로 내려왔습니다.
2위는 하이브리드 판매량을 앞세운 기아 카니발이 차지하였습니다. 카니발의 유일한 단점이었던 저배기량 가솔린 모델이 없다는 점을 하이브리드 모델로 채웠습니다. 판매량의 49.1%가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로 저렴하지 않은 가격임에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TOP 10 안에 있는 모든 기아의 자동차가 RV차량으로 기아의 높은 수익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국민차 자리를 내 준 그랜저는 4위에 머물렀습니다. 포터보다도 판매량에서 뒤처지며 판매량 회복이 더디고 있는데요. 판매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이제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기다릴 때가 되었습니다. 신차효과가 끝나가는 만큼 빠르게 새로운 모델을 준비해야 다시 국민차 자리에 등극할 것 같습니다.
TOP 11 ~ 20
국산차 판매량 순위 11위는 기아의 간판 경차 레이가 차지하였습니다. 5개월 평균 4,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보이면서 꾸준한 인기를 가져가고 있는 레이입니다. 경차임에도 넓은 실내 공간은 캐스퍼, 모닝에서는 경험하기 힘들기 때문에 앞으로도 계속 높은 판매량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4위, 15위는 제네시스의 간판 모델 G80, GV80이 차지하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 모델 출시 이후 엄청난 판매량을 기록하였으나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면서 순위가 많이 내려왔습니다. G80의 경우 4월 판매량에서 9위에 기록될 만큼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6 계단이나 내려왔습니다.
기아 K5와 K8은 경쟁 모델에 비해 낮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G80보다도 낮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뛰어난 외관에도 현대자동차에 비해 밀리는 모습입니다. 세단은 현대자동차, SUV, RV는 기아가 양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같은 그룹사인 만큼 이를 개선할까 싶기는 합니다.
TOP 21 ~ 30
판매량 21위는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차지하였습니다. 생산 물량 대부분을 수출하고 있는 만큼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간다고도 볼 수 있는 차량입니다. 22위는 기아 니로가 트랙스 크로스오버를 바짝 쫓고 있습니다.
5월 전기차 판매량 1위는 아이오닉 5가 차지하였습니다. 전체 순위는 23위로 중간 정도입니다. 판매량은 1,590대 수준으로 전성기 시절 3,000대씩 판매되던 때와는 많이 다른 모습입니다. EV6 또한 25위로 아이오닉 5와 비슷한 순위를 기록하였습니다. 전기차에 대한 인기가 많이 내려간 것이 실감됩니다.
XM3에서 이름을 바꾼 아르카나는 가격도 내렸지만 판매량은 큰 반등이 없는 모습입니다. 르노의 새로운 모델인 오로라 프로젝트 모델들이 6월에 공개될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때까지 아르카나가 르노의 판매량을 지탱해야 합니다. 그러나 지금 모습으로는 빨리 오로라 프로젝트가 공개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TOP 31 ~ 40
31위는 국산차 중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하는 G90이 차지하였습니다. 1억이 넘는 플래그쉽 세단으로 많은 회장님, 사장님의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승차감으로 특정 부분에서는 S클래스를 뛰어넘었다고 평가받기도 하는 만큼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국내 소비자를 가장 잘 아는 브랜드에서 만든 플래그쉽 세단인 만큼 국내 소비자 타겟팅을 가장 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토레스 EVX는 33위를 차지하면서 KGM의 판매량을 유지해주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를 탑재하여 많은 혹평을 받았지만 그럼에도 판매량은 꽤 괜찮다고 생각이 됩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았음에도 700대 정도의 판매량이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KGM은 토레스 LPG, 토레스 EVX, 코란도 EV를 전기차 모델로 판매하며 점유율 상승을 노리고 있습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택시기사분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세단 택시가 짐을 많이 싣기 어려운데 KGM 택시는 모두 SUV라서 많은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최근 트렌드와 잘 맞다는 생각이 듭니다.
TOP 41 ~
국산차 판매량 41위는 KGM 렉스턴이 차지하였습니다. 대한민국 1%를 지향하던 렉스턴은 어느새 판매량 1% 조차도 바라보기 힘들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는 굉장히 좋다고 생각하는데 마케팅과 가격 세팅이 아쉽다는 생각이 듭니다. 렉스턴 자체가 프리미엄 SUV를 표방했지만 이제는 세상의 변화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 같습니다.
르노 마스터가 5개월 만에 드디어 차량을 판매하였습니다. 르노 차량 중에서 굉장히 상품성이 높은 차량이라는 생각이 드는 모델인데 왜 르노는 수입량을 굉장히 적게 가져가는지 모르겠습니다. 르노 마스터는 올해 풀체인지가 예정되어 있는 만큼 국내에도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목적 기반 차량(PBV)인 ST1이 판매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직 24대밖에 판매하지 못하면서 49위를 차지하였지만 다양한 목적을 위해 구매할 수 있는 차량인 만큼 앞으로의 판매량이 기대됩니다. 화물용, 캠핑용, 배달용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차량을 세팅할 수 있다는 것이 ST1의 장점입니다.
판매량 순위 한눈에 보기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4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7487 | 7865 | 42281 |
2 | 기아 | 카니발 | 7211 | 6879 | 36771 |
3 | 현대자동차 | 포터 | 6989 | 6443 | 32746 |
4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6884 | 7085 | 27667 |
5 | 기아 | 스포티지 | 6644 | 7179 | 33484 |
6 | 기아 | 셀토스 | 6120 | 5025 | 23804 |
7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5820 | 4695 | 16512 |
8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5793 | 5806 | 22517 |
9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5605 | 5847 | 34765 |
10 | 현대자동차 | 투싼 | 4838 | 4262 | 20846 |
11 | 기아 | 레이 | 4456 | 4460 | 21710 |
12 | 기아 | 봉고 | 4050 | 4404 | 19189 |
13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861 | 3549 | 16976 |
14 | 제네시스 | G80 | 3647 | 4966 | 20661 |
15 | 제네시스 | GV80 | 3313 | 4084 | 20949 |
16 | 현대자동차 | 코나 | 2773 | 2736 | 11687 |
17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2744 | 4844 | 16585 |
18 | 기아 | K5 | 2405 | 3168 | 15456 |
19 | 제네시스 | GV70 | 2066 | 1666 | 9012 |
20 | 기아 | K8 | 1873 | 1988 | 10959 |
21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841 | 1737 | 8756 |
22 | 기아 | 니로 | 1776 | 1938 | 7032 |
23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5 | 1590 | 1584 | 5294 |
24 | KGM | 토레스 | 1552 | 1148 | 7068 |
25 | 기아 | EV6 | 1380 | 1036 | 3875 |
26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1335 | 1789 | 9204 |
27 | 기아 | K3 | 995 | 1336 | 6525 |
28 | KGM | 렉스턴 스포츠 | 974 | 943 | 5288 |
29 | 르노 | 아르카나 | 945 | 962 | 4844 |
30 | 기아 | 모닝 | 907 | 1421 | 6098 |
31 | 제네시스 | G90 | 866 | 829 | 3783 |
32 | 르노 | QM6 | 760 | 731 | 3731 |
33 | KGM | 토레스 EVX | 688 | 767 | 3325 |
34 | 현대자동차 | 베뉴 | 603 | 295 | 1827 |
35 | KGM | 티볼리 | 478 | 532 | 2773 |
36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 6 | 377 | 421 | 1836 |
37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368 | 459 | 2071 |
38 | 현대자동차 | 넥쏘 | 316 | 252 | 1169 |
39 | 기아 | K9 | 282 | 253 | 1041 |
40 | 기아 | 모하비 | 224 | 257 | 1311 |
41 | KGM | 렉스턴 | 220 | 174 | 924 |
42 | 기아 | EV9 | 182 | 174 | 1112 |
43 | 제네시스 | G70 | 156 | 151 | 1024 |
44 | 르노 | 마스터 | 151 | 0 | 151 |
45 | 쉐보레 | 트래버스 | 94 | 51 | 459 |
46 | 쉐보레 | 코란도 | 89 | 99 | 498 |
47 | 제네시스 | GV60 | 88 | 88 | 261 |
48 | 르노 | SM6 | 45 | 87 | 446 |
49 | 현대자동차 | ST1 | 24 | 0 | 24 |
50 | 쉐보레 | 타호 | 13 | 13 | 45 |
2024년 5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22년과 23년에는 굉장히 많은 차량들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국산차 판매량 순위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만 올해는 신차 소식이 많지 않아 큰 변화가 없는 편입니다.
또한 전기차에 대한 인기가 많이 사그라들면서 3,000대씩 판매되던 아이오닉 5, EV6의 판매량이 예전 같지 않은 모습입니다. 차는 좋지만 너무 비싼 가격으로 책정된 EV9은 판매량이 증가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며 계속해서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현대 아이오닉 7이 출시될 예정인데 가격 책정을 정말 잘해야 할 것 같습니다.
6월에는 과연 어떠한 판매량 순위 변화가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지난 4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을 눌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