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 불황일까, 지속적인 판매량 감소
2023년 9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입니다. 9월 한 달 동안 국산차는 총 10만 6,386대가 판매되어 전월 대비 소폭 감소한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전기차는 여전히 인기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현대, 기아, 제네시스를 제외한 브랜드들은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추석 연휴가 있어 실제 근무 일수가 평소보다 적었기 때문에 낮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추측됩니다. 그러나 10월에도 연휴가 있는 만큼 추후 10만 대 선이 깨질 가능성도 보였습니다.
제네시스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1만 대 선이 무너졌으며 KG모빌리티 토레스 또한 신차효과가 사라지며 판매량이 곤두박질쳤습니다. 쉐보레 판매량을 이끌었던 트랙스 크로스오버 또한 판매량이 1천대 수준으로 떨어지면서 점유율 차이가 커지고 있습니다. 9월 상세 판매량 확인해 보겠습니다.
2023년 9월 국산차 판매량
현대자동차가 4만 5,397대를 판매하며 9월 국산차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기아는 4만 4,415대, 제네시스 8,514대, KG모빌리티 4,069대, 쉐보레 2,632대, 르노코리아 1,651대가 판매되었습니다.
TOP 1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 | 기아 | 쏘렌토 | 10,190 | 7,176 | 59,602 |
2 | 현대자동차 | 그랜저 | 8,159 | 8,820 | 88,480 |
3 | 현대자동차 | 포터 | 5,781 | 5,987 | 73,789 |
4 | 기아 | 스포티지 | 5,402 | 5,210 | 53,321 |
5 | 현대자동차 | 싼타페 | 5,139 | 2,775 | 26,550 |
6 | 기아 | 봉고 | 4,480 | 3,892 | 48,362 |
7 | 기아 | 셀토스 | 4,399 | 3,512 | 39,625 |
8 | 현대자동차 | 아반떼 | 4,367 | 4,758 | 49,377 |
9 | 기아 | 카니발 | 4,366 | 4,937 | 54,762 |
10 | 현대자동차 | 캐스퍼 | 3,705 | 3,804 | 32,081 |
2023년 9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대망의 1위는 기아 쏘렌토가 차지하였습니다. 페이스리프트를 성공적으로 거둔 뒤 더욱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같은 시기 풀체인지한 현대자동차 싼타페를 2배 가까운 판매량으로 제치면서 중형 SUV 시장의 독보적인 존재가 되고 있습니다. 다만 싼타페가 하이브리드 모델 없이 5,000대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한 것은 현대차 입장에서 고무적으로 볼 것 같습니다.
그랜저는 오랜만에 2등으로 내려왔습니다. 판매량 자체는 지난달과 큰 차이가 없지만 쏘렌토의 높은 판매량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이를 제외하고는 항상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던 그 모델들입니다. 다만 이번에는 TOP10 중 경차가 캐스퍼 하나만 살아남았습니다.
TOP 11 ~ 2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11 | 기아 | 레이 | 3,464 | 4,402 | 37,265 |
12 | 현대자동차 | 투싼 | 3,126 | 2,976 | 33,519 |
13 | 현대자동차 | 쏘나타 | 2,947 | 3,001 | 24,732 |
14 | 현대자동차 | 팰리세이드 | 2,935 | 3,752 | 33,045 |
15 | 제네시스 | GV70 | 2,864 | 2,927 | 25,209 |
16 | 제네시스 | G80 | 2,819 | 2,923 | 36,115 |
17 | 현대자동차 | 스타리아 | 2,633 | 2,940 | 29,637 |
18 | 현대자동차 | 코나 | 2,501 | 2,695 | 26,452 |
19 | 기아 | K8 | 2,406 | 2,457 | 33,531 |
20 | 기아 | K5 | 2,280 | 2,613 | 24,641 |
11위는 기아의 대표 경차 레이가 차지하였습니다. 아직 레이 EV가 본격적으로 인도되지 않았음에도 여전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대비 꽤 감소하긴 했지만 레이 전기차가 판매되기 시작하면 금방 복구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네시스 G80, 현대 투싼은 페이스리프트가 예정되어 있음에도 높은 판매량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꾸준한 베스트셀러 느낌입니다. 소나타는 디엣지의 힘으로 K5를 제치고 무려 13위를 기록했습니다. 다만 하반기 K5 페이스리프트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언제까지 이길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TOP 21 ~ 3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21 | 기아 | 모닝 | 1,892 | 2,910 | 19,735 |
22 | 기아 | 니로 | 1,784 | 1,809 | 18,675 |
23 | KGM | 토레스 | 1,584 | 1,592 | 30,394 |
24 | 제네시스 | GV80 | 1,507 | 1,692 | 19,664 |
25 | KGM | 렉스턴 스포츠 | 1,458 | 1,310 | 12,027 |
26 | 쉐보레 | 트랙스 크로스오버 | 1,424 | 2,129 | 16,670 |
27 | 기아 | EV9 | 1,163 | 408 | 4,156 |
28 | 기아 | K3 | 1,036 | 1,123 | 9,491 |
29 | 르노코리아 | QM6 | 839 | 685 | 8,283 |
30 | 제네시스 | G90 | 837 | 1,054 | 9,960 |
21위는 기아 모닝이 차지했습니다. 2차 페이스리프트 이후 판매량이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모닝의 주요 고객층이 여성이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너무 공격적인 디자인이 오히려 해가 되었던 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KGM의 판매량을 담당하는 토레스가 23위로 전달과 비슷한 판매량을 기록하였습니다. 하반기 토레스 EVX의 인도가 예정되어 있어 판매량은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토레스가 큰 판매량 감소 없이 살아남은 가운데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누적 판매량이 1.6만 대에 달해 초기 사전계약 대수를 거의 다 채웠습니다. 앞으로 트랙스 크로스오버의 판매량이 어느 정도나 떨어질지 가늠이 안됩니다. K3는 뜻밖의 풀체인지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 가운데 월 천대 판매량을 계속 기록 중입니다. 아반떼 대비 저렴한 가격으로 고금리시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기아의 아픈 손이 될 수 있었던 플래그쉽 전기차 EV9이 다행히 1,000대를 넘기며 국산차 판매량 27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현재 전기차 판매량이 전체적으로 굉장히 하락한 가운데 EV9의 상승이 고무적으로 보일 수 있으나 최근 기아 직원을 대상으로 30% 직원할인을 진행하였다는 소식이 알려진 만큼 어떻게든 판매량을 끌어올린 것으로 예상됩니다.
TOP 31 ~ 40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31 | 현대자동차 | 베뉴 | 771 | 904 | 5,797 |
32 | KGM | 티볼리 | 744 | 639 | 5,065 |
33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5 | 705 | 1061 | 12,620 |
34 | 르노코리아 | XM3 | 675 | 629 | 6,997 |
35 | 기아 | EV6 | 601 | 948 | 13,874 |
36 | 쉐보레 | 트레일블레이저 | 558 | 674 | 6,193 |
37 | 쉐보레 | 볼트EUV | 397 | 209 | 1,463 |
38 | 제네시스 | G70 | 384 | 457 | 3,499 |
39 | 현대자동차 | 아이오닉6 | 344 | 400 | 8,011 |
40 | 기아 | 모하비 | 317 | 379 | 41,62 |
30 위대에는 전기차가 대거 포진했습니다. 다만 판매량은 처참한 편입니다. 아이오닉 5는 결국 1천대 미만으로 내려왔으며 EV6와 아이오닉 6 또한 판매량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판매량이 상승한 쉐보레 볼트 EUV는 전량 수입하는 차량이기 때문에 판매량 상승이 큰 의미는 없어 보입니다. 지금도 대기가 길 정도로 수급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 변경, 실내 인테리어 변경 등 페이스리프트 같은 연식 변경을 거친 제네시스 G70은 다시 판매량이 감소했습니다. G70은 너무나 좁은 뒷좌석과 은근히 높은 가격, 쟁쟁한 라이벌로 인해 수입차로 빠져나가기 딱 좋은 위치에 있는데 수입차들의 판매량 회복을 위한 할인 공세에 직접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TOP 41 ~ 53
순위 | 브랜드 | 차량명 | 판매량 | 전월 판매량 | 2023년 누적 |
41 | 현대자동차 | 넥쏘 | 237 | 293 | 3828 |
42 | 기아 | K9 | 232 | 347 | 3213 |
43 | KGM | 렉스턴 | 197 | 242 | 2331 |
44 | 르노코리아 | SM6 | 139 | 188 | 1774 |
45 | 제네시스 | GV60 | 104 | 127 | 2941 |
46 | 쉐보레 | 콜로라도 | 91 | 120 | 1193 |
47 | KGM | 코란도 | 86 | 120 | 1167 |
48 | 쉐보레 | 트래버스 | 58 | 63 | 835 |
49 | 쉐보레 | 이쿼녹스 | 45 | 22 | 436 |
50 | GMC | 시에라 | 30 | 38 | 369 |
51 | 쉐보레 | 볼트EV | 19 | 29 | 212 |
52 | 쉐보레 | 타호 | 9 | 13 | 172 |
53 | 기아 | 스팅어 | 0 | 0 | 483 |
53 | 르노 | 마스터 | 0 | 0 | 68 |
9월 국산차 판매량 순위 최하위입니다. 41위에 국내 유일 수소자동차 넥쏘가 위치했습니다. 제네시스의 가장 아픈 손가락 GV60은 아슬아슬하게 100대 선을 지켰습니다. 그러나 10월이 된다면 100대 미만으로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KGM의 코란도 또한 100대 아래로 내려왔습니다. 코란도는 추후 신차 예정이 없기 때문에 계속해서 최하위권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