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만 원 이하의 저렴한 중고차 추천 BEST 6! 가성비 중고차
저렴한 중고차 추천 BEST 6입니다. 중고차를 구매하는 이유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사회초년생이라 큰돈이 없을 수도 있고, 세컨드카를 찾고 있을 수도 있고, 집안 사정 상 새 차를 구매할 수 없을 수도 있고, 각종 혜택이 끊기는 것을 우려하여 중고차를 구매하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다양한 중고차 중 500만 원 이하의 저렴한 중고차 추천을 하겠습니다.
저렴한 중고차 추천 BEST 6
기아 1세대 K5
저렴한 중고차 추천 첫 번째는 과학 5호기로 유명한 기아 K5입니다. 그중에서도 K5를 과학으로 만든 1세대를 추천드립니다. 제가 이전에 타고 다니던 차가 1세대 K5 하이브리드였기 때문에 과학 5호기 전 오너로써 이 차의 매력을 정말 잘 알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제가 탔던 차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과학 5호기로 불리는 것이 굉장히 싫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조심스럽게 운전했습니다. 그럼에도 차 자체가 굉장히 스포티하고 액셀을 밟으면 쭉쭉 치고 나가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2.0L 자연흡기 엔진이어서 출력은 낮았지만 모터가 힘을 보태주면서 괜찮은 주행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굉장히 즉각적인 반응이 좋았던 차량입니다.
이렇듯 1세대 K5는 탑승자로 하여금 과학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 줍니다. 이를 반대로 해석하면, 차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차를 타는 사람으로 하여금 운전에 자신감을 불어넣어 준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1세대 K5 장점은 10년이 훌쩍 지났음에도 여전히 현역 같은 디자인과 주행감각입니다. 뛰어난 외관 디자인은 과연 이 차가 10년이나 된 차가 맞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물론 실내는 세월이 느껴지기는 합니다.
단점으로는 중형차이고 배기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연비가 비교적 낮고 자동차세가 의외로 많이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차 값은 저렴한데 차를 유지하는데 너무 많은 비용이 들어서는 안 되겠죠.
1세대 K5의 경우 출시된 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대는 300~60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고 상태가 굉장히 좋은 차는 700만 원대도 존재합니다.
다만, 아무리 차를 관리를 잘했더라도 10년 이상 지난 차량이기 때문에 상태가 마냥 좋을 수는 없습니다. 때문에 500만 원이 넘지 않는 선에서 괜찮은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은 2400cc, 2,000cc 가솔린 엔진과 2,000cc LPG가 있습니다. 2,400cc는 가격도 500만 원이 넘고 배기량도 높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지비가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그렇게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매물을 보다 보면 2,000cc 터보 모델이 있을 텐데 일반 모델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 당시 현대, 기아의 GDI 엔진이 문제가 많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 아반떼 HD
두 번째 중고차 추천은 현대의 실수 아반떼 HD입니다. K5보다 조금 더 오래되긴 했지만 아직까지도 건재한 매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반떼 HD는 저도 첫 차를 구매할 때 고려했던 차량입니다. 지금도 제 지인들이 첫 차 추천해 달라고 하면 가장 많이 언급하는 차량입니다.
아반떼 HD의 장점은 고질병이 거의 없는 것과 후륜에 멀티링크가 장착된 마지막 아반떼라는 것입니다. 멀티링크를 사용했다고 해서 무조건 승차감이 더 좋은 것은 아니지만 국내에서 판매되었던 토션빔 차량들의 승차감이 워낙 안 좋기도 하고, 요철이 많은 국내 도로 특성상 멀티링크는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부터 인기가 많았고 사람들로부터 증명이 되어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동급의 비슷한 연식 차량보다 가격이 조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단점은 곧 이 차의 가치를 증명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충분히 지불해도 된다는 의견입니다. 아반떼 HD는 06~10년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동급의 쉐보레 크루즈는 11~14년식인데도 둘의 중고차 가격은 비슷합니다.
아반떼 HD의 가격대는 250~500만 원 정도로 상태가 좋은 물건은 1세대 K5와 비슷한 가격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고 증명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디젤보다는 가솔린 엔진을 추천하며 1,600cc라는 낮은 배기량은 유지비가 저렴하게 나가는 원동력이 되어줍니다.
기아 모닝
저렴한 중고차 추천 세 번째는 국민 경차 기아 모닝입니다. 모닝은 레이와 캐스퍼 출시 이후 국민 경차 자리에서 내려왔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경차 중 가장 오래된 차량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랑을 받아왔으며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모닝의 장점은 다양한 경차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경차의 경우 취득세를 75만 원까지 면제받기 때문에 500만 원 미만의 차량은 취득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유류비를 환급받을 수도 있고, 책임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외의 경차 혜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경차 혜택 9가지 ▼
또 다른 장점으로는 차가 작기 때문에 주차, 좁은 길에서 굉장히 편하게 주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차가 클수록 주차가 불편하고 좁은 도로에서 폭을 계속 신경 쓰면서 주행할 수밖에 없는데 경차는 그런 스트레스가 적어서 굉장히 편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많은 한국인들이 경차를 무시한다는 것과 엔진 출력이 낮기 때문에 고속도로, 경사로 주행 시 연비가 굉장히 떨어진다는 점입니다. 또한 모닝은 의외로 고질병이 꽤 있기 때문에 모닝 고질병에 대해 알아보고 수리 상태를 확인한 뒤 구매하셔야 합니다.
추천드리는 모닝 연식은 11~15년식의 올 뉴 모닝입니다. 모닝 중고차 가격대는 400~500만 원 정도로 아반떼 HD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연식이 더 좋고 저렴한 중고차로 많이 찾기 때문에 의외로 가격대가 높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도심에서 주행을 많이 하는 경차 특성상 주행거리가 연식 대비 굉장히 짧은 차량들이 많이 있는데, 이러한 차량들은 가혹조건에서만 운전했으므로 꼭 엔진 상태를 잘 체크해야 합니다. 엔진오일만 자주 갈아줘도 문제 될 것은 없지만 가혹환경에서도 1만 km 이상에서 한 번씩 갈아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엔진이 혹사당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현대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네 번째 저렴한 중고차 추천은 현대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입니다. 한때 택시로 굉장히 많이 보였던 YF 쏘나타는 형제차인 K5에 밀리면서 판매량이 주춤했지만 생각보다 굉장히 좋은 자동차입니다.
그러한 YF 쏘나타에 탑재된 세타 엔진이 많은 문제를 일으켰고 엔진이 교체되어 출시된 차량이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입니다. YF 쏘나타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시 굉장히 옵션이 좋았던 차량이었는데 중형 세단이라고 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옵션들이 탑재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옵션이 많이 달린 차량 기준입니다. 그때나 지금이나 현대의 옵션 장사는 혀를 내두릅니다.
택시로 많이 이용된 만큼 부품이 많이 풀려있어서 사고나 고장이 생겨도 쉽게 수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2열 승차감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과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디자인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의 연식은 12~14년식으로 꽤 높기 때문에 가격대가 생각보다 높습니다. 쏘나타 중고차의 가격대는 400~800만 원으로 잘 찾아야지만 500만 원 미만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한 YF 쏘나타를 사는 것이 낫지 않느냐고 할 수 있지만 GDI 쎄타 2 엔진은 굉장히 위험한 엔진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YF 쏘나타가 싫다면 NF 쏘나타를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에 탑재된 누우 엔진이 쎄타 2 엔진에 비해서 내구성이 훨씬 좋아졌다고 하지만 완벽한 엔진은 아닙니다. 3,000 RPM 이상의 높은 RPM에서 천천히 내려올 때 엔진을 때리는 듯한 소음이 들려오는 고질병이 있기 때문에 구매 전에 반드시 높은 RPM까지 차량을 운행해보아야 합니다.
기아 1세대 쏘울
다섯 번째 저렴한 중고차 추천 차량은 기아 쏘울입니다. 박스카 디자인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1세대 쏘울은 지금도 중고 물량이 많이 있는 차량입니다. 실제로 저희 어머니께서 09년식 쏘울을 구매하셨고 아직도 소유하고 계신데요. 제가 운전을 처음 배웠을 때 이 차로 배웠습니다.
오래되었지만 큰 고장이나 잔고장 없이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동글동글 귀여운 디자인과 굉장히 작은 차 같지만 나름 준중형 차량으로 굉장히 넓은 실내를 가지고 있습니다. 박스카 디자인답게 머리 공간이 굉장히 여유로운 특징이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작은 차체에도 넓은 실내 공간을 들 수 있고, 굉장히 경쾌한 가속감이 있습니다. 저도, 저희 아버지도 동일하게 느꼈는데, 기아 소울이 유독 초반 가속이 굉장히 경쾌한 느낌을 줍니다.
덕분에 도심에서 굉장히 날렵하고 빠릿빠릿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시야가 굉장히 좋고 박스카 특성상 주차가 쉽기 때문에 편안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단점으로는 100km/h 이상에서 출력이 부족해 가속감이 굉장히 떨어진다는 점과 고속에서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고속도로에서 굉장히 시끄럽기 때문에 시내 주행에 적합한 차량입니다.
트렁크 공간이 좀 좁을 수 있지만 2열을 접으면 엄청나게 넓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승차감이 많이 딱딱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허리가 안 좋은 분들에게는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1세대 기아 쏘울의 가격대는 250 ~ 550만 원으로 괜찮은 가격을 보여줍니다. 고속주행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명확한 만큼 연식 대비 주행거리가 짧은 차량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모닝과 동일한 조건이므로 엔진 상태를 잘 체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삼성 SM5
마지막 저렴한 중고차 추천은 삼성 SM5입니다. 이 차가 판매될 당시에는 삼성 SM5였는데요. 이제는 20년이 넘어서 올드카 수준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이 차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차를 바꿀 수 없는 이유가 고장이 나지 않아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판매된 1세대 아반떼는 공도에서 보기가 쉽지 않고 굉장히 희귀한 차량으로 인식되지만 SM5는 의외로 많은 차량이 보입니다. 20년이 지났음에도 도로에서 흔히 볼 수 있다는 것은 이 차의 내구성을 증명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자동차가 양산한 처음이자 마지막 자동차로 오리지널 삼성 자동차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엄청난 내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년이나 된 차량이기 때문에 실내 디자인이나 옵션은 무언가를 바라면 안 될 수준입니다. 그래도 외관 디자인은 준수한 전형적인 중형 세단의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도 외관은 예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SM525V는 V6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갖고 싶은 차량 중 하나입니다.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6 기통 매력을 느껴볼 수 있습니다. 대신 기름은 바닥에 흘리고 다녀야 하겠지만요.
실제로 추천드리는 차량은 SM520으로 직렬 4 기통 엔진을 장착한 모델입니다. 6 기통 차량 대비 상대적으로 기름을 덜 먹기 때문에 유지비가 저렴하고 고장도 적은 편입니다.
SM5 중고차 가격대는 200 ~ 500만 정도로 오늘 추천드린 자동차 중에서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저렴하기만 하고 장점이 없는 차량을 소개해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다른 차량들은 연식이 아무리 오래되었어도 06년식인데 반해 이 차는 가장 최신 차량이 05년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오래되었어도 높은 가격을 유지한다는 것은 차의 인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수리가 필요해졌을 때 부품을 구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리스토어를 할 생각이 아니라면 가장한 저렴한 차량을 사고 고장 나면 버린다는 생각으로 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00만 원 이하 중고차 추천 리스트
- 1세대 K5
- 아반떼 HD
- 올 뉴 모닝
- 쏘나타 더 브릴리언트
- 1세대 쏘울
- SM520
500만 원 미만의 저렴한 중고차 추천 6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차량들 모두 연식과 사고 상태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연식이 10년 이상 오래되었기 때문에 사고 상태나 수리 유무를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특히 SM5의 경우 고장이 잘 나지 않기로 유명하다고는 하지만 어느덧 20년 이상의 시간이 흘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수리는 각오하셔야 합니다.
첫 차라면 아반떼,
패밀리카라면 쏘나타를 추천
500만 원 미만의 저렴한 중고차 추천에 뽑혔기 때문에 모두 연식이 오래된 차량입니다. 때문에 각각의 차량들에 대한 고질병을 명확하게 인지하시고 차량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K5와 쏘나타는 쎄타 2 엔진의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누우 엔진이 탑재된 차량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쎄타 2 엔진의 문제점은 위에서 첨부한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위 차량들은 가격이 500만 원 미만으로 저렴한 만큼 보험 가입 시에도 유의하셔야 합니다. 차량가액 자체가 굉장히 낮기 때문에 자차를 가입하는 것이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사회초년생의 경우 보험료가 굉장히 비싼 만큼 꼭 보험료를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자기 차량손해 비용으로 차 값 이상의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