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비교 왜 안하세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매년 비교해야 하는 이유 알아보기!
자동차 보험 매년 비교해야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을 이용하고 있는데 자동차 보험 갱신 시기가 왔을 때 전년도에 가장 저렴했으니 올해도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추가적인 보험료 비교 없이 갱신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보험료를 더 많이 납부할 수 있게 되는 지름길입니다. 작년에 가입한 보험사가 올해도 가장 저렴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매년 비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보험 매년 비교 이유
자동차 보험 등급
보험료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보험 등급에 따른 할인, 할증 요소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29등급까지 존재하며(보험사 별 상이) 무사고 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 등급이 높아지며 사고가 많이 발생하면 등급이 낮아집니다. 보험 등급은 개개인마다 다르고 보험사별로 할인, 할증되는 정도가 다릅니다.
예를 들어 보험에 처음 가입할 때 받을 수 있는 11등급 기준으로 삼성화재는 78.4%, KB는 75%, 동부화재는 86%의 할인율을 가집니다. 즉, 첫년도에는 할인율만 보았을 때 KB손해보험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러나 더 많은 할인이 진행되는 16등급의 경우 삼성화재가 53.8%, KB가 55.5%, DB가 57.7%의 할인율이 적용되어 삼성화재가 가장 많은 할인을 제공합니다.
이와 반대로 보험료가 할증되는 구간인 5등급을 기준으로 하면 삼성화재 113%, KB 102.5%, DB 123.1%로 다시 KB가 가장 낮은 할증률을 보입니다.
이렇게 같은 등급이라 할지라도 보험사마다 할인, 할증되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의 보험 등급이 변경되는 경우라면 모든 보험사의 다이렉트 보험료를 다시 견적내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등급의 경우 사고가 많이 발생하거나, 무사고를 유지하는 경우 모두 변동되기 때문에 결국 매년 다시 보험료 비교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전년도, 올해, 내년의 보험료 할인 할증 구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는 방법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자동차 보험료 할증 조회 시스템 활용해서 내 할증 확인하기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 빠르게 조회하기
보험사가 총 12개인데 매년 보험사마다 보험료를 비교하는 것이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바쁜 현대인에게 12곳의 모든 개인 정보를 넣고, 보험사마다 다른 할인, 할증 정보를 찾아 넣는다는 것이 은근히 많은 시간과 정성이 들어가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에는 다이렉트 보험 가입보다는 가격이 높지만 TM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험료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보험다모아에서 총괄적으로 보험료를 산출한 다음 저렴한 곳 몇 군데만 다시 확인하는 것이 빠르게 가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보험료 비교사이트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으며 보험다모아를 통해 보험료를 산출하는 방법에 대한 링크도 첨부하겠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확인하시면 보다 쉽고 빠르게 보험료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도 매년 비교 해야하나?
년 단위 갱신이 이뤄지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운전자보험은 한 번 가입시 적게는 3년에서 많게는 30년까지 굉장히 오랜 시간을 가입을 유지합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은 피보험자의 차량 종류, 사고 유무 등과 관계가 없기 때문에 한 번 가입했다면 추가적으로 보험료 비교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돈 되는 자동차 보험 정보 ★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료 매년 비교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갱신 때마다 다시 보험회사를 찾는 것은 굉장히 귀찮은 연례행사가 되고 있는데요.
보험 등급 외에도 보험료를 결정하는 많은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보험 등급만으로 보험료를 속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차종마다 보험사가 책정해놓은 보험료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차를 바꾼 경우에도 꼭 보험료를 다시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