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알아보기 | 자손 자상 차이점 3가지 알고 자동차보험 가입하자
흔히 자손, 자상이라 부르는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를 산출하거나 가입할 때에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 중 하나를 골라야 합니다. 보장 내역도 서로 다르고 보험료도 크게 차이가 나게 됩니다.
그러나 이 둘의 차이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하여 운전자가 부상을 입었을 때 효력을 발휘하는 이 두 담보에 대해 알아보고 큰 차이점 3가지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자기신체사고
흔히 자손으로 부르는 자기신체사고는 피보험자가 차량을 소유, 관리, 사용하는 동안 발생한 차량 사고로 사망 또는 상해를 입었을 때 발생한 치료비를 지급하는 담보입니다. 이때 지급되는 치료비는 의사가 발생한 1~14급의 상해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고의로 본인을 다치게 하거나 자연재해에 의한 상해는 보장하지 않기 때문에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에 한계가 있습니다. 보장에 조건이 많고 보상받을 수 있는 금액이 자동차상해에 비하면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보험료가 더 저렴합니다.
자동차상해
흔히 자상이라 부르는 자동차상해는 자손과 마찬가지로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관리하는 동안 발생한 사고로 사망 또는 상해피해를 입었을 때 발생한 치료비를 보장하는 담보입니다. 보험 표준약관이 아닌 특별약관에 의해 만들어진 보험으로 보장 범위를 늘리고 가격도 같이 올린 파생 상품입니다.
자동차상해에 가입하고 치료를 받는 경우 상해등급과 관계없이 한도금액 내 발생한 치료비에 대해 전액 보장합니다.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해, 위자료 등을 모두 지급하기 때문에 실제 사고 발생 시 훨씬 많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보장 내역이 많은 만큼 상대적으로 높은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 중에는 보상범위, 보상처리, 공제금 등이 있습니다. 보장금액은 보험사별로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보장금액은 가입을 희망하는 회사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험금 보상 범위,
보험금 보상 처리,
공제금 차이가 큽니다.
1. 보험금 보상 범위
자손(자기신체사고)은 상해급수에 따라 보험금 가입 금액 한도 내에서 실제 소요된 치료비만 지급합니다. 상해급수의 보상금보다 더 많은 치료비가 발생해도 지정된 금액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받았음에도 치료비가 부족하다면 본인의 돈으로 치료비를 납부해야 합니다.
이와달리 자상(자동차상해)은 가입 시 정한 한도금액을 넘지 않는 선에서 모든 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발생된 치료비 외에도 휴업손해, 위자료 등을 보험사로부터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비보다 훨씬 많은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손은 사고 발생 시 운전한 운전자만 보상하지만 자상은 동승자까지 보상해줍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을 자주 태우고 다니거나 부부가 차를 타는 경우가 많다면 자상을 가입하는 것이 사고가 발생했을 때 훨씬 많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보험금 보상 처리
보상처리는 가장 큰 차이점 중 하나로 자손은 100% 상대 과실만 인정하여 치료비를 지급합니다. 상대의 일방적인 과실이 아닐 경우에는 과실 비율에 맞춰 상대 대인배상으로 보상받은 뒤 나머지 금액에 대해 보험금을 가입한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습니다.
자상의 경우 사고 과실 비율과 관계없이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우선 지급하고 상대 보험사에 구상권을 청구하기 때문에 피보험자 입장에서는 자상이 사고 후 치료비를 청구하는 과정에서 훨씬 편리합니다.
3. 공제금
자손(자기신체사고)의 경우 안전벨트 미착용에 대한 공제가 존재하는데, 안전벨트를 하지 않고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앞 좌석 20%, 뒷좌석 10%의 보험금을 공제받게 됩니다.
자상은 안전벨트 미착용과 관계없이 모든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하더라도 안전벨트는 사고 발생 시 탑승자의 목숨을 지켜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이므로 꼭 안전벨트를 해야 합니다.
또 다른 비교 포인트
자동차 보험에는 단어가 비슷한데 둘 중 하나만 골라야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보험을 자주 접하지 않기 때문에 단어가 잘 모를 수 있습니다. 또한 한자를 기반으로 쓰고 있기 때문에 헷갈리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 말고도 많이 헷갈리는 부분 중 하나가 임시운전자특약과 원데이자동차보험인데요. 이름만 봐서는 이 둘의 차이를 알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임시운전자 특약과 원데이 자동차보험 모두 타인의 차량을 단기로 운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내용인데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사고 발생 시 보장받을 수 있는 범위와 가격 등이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더 구체적인 임시운전자 특약과 원데이 자동차보험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 사고로 인해 치료비가 발생하는 경우 그 정도가 약하더라도 금액은 굉장히 클 수 있습니다. 또한 피해 위치에 따라 일을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휴업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자동차상해(자상)이 자기신체사고(자손)보다 훨씬 편리한 부분이 있고 더 많은 보장을 해주기 때문에 금전적인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자상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보험료는 개인마다 차이가 크기 때문에 직접 보험료를 조회하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