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5, 유지비가 적어도 가격이 비싸 5년 이상 타야 이득!
최근 고유가, 고물가와 경기 침체 때문에 가솔린 차량의 유지비가 부담스러워 하이브리드 모델을 찾는 분들이 많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연비가 크게 떨어지는 중형, 준대형, 대형 차량에서 하이브리드의 수요가 엄청난데요. 쏘렌토의 60% 이상이 하이브리드 모델이 판매될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5
순위 | 제조사 | 차종 | 복합 연비 | 시작 가격 |
5 | 기아 | K5 Hybrid | 19.8 km/L | 3,241 만 원 |
4 | 현대 | 코나 Hybrid | 19.8 km/L | 2,955 만 원 |
3 | 기아 | 니로 | 20.8 km/L | 2,756 만 원 |
2 | 토요타 | 프리우스 | 20.9 km/L | 3,949 만 원 |
1 | 현대 | 아반떼 Hybrid | 21.1 km/L | 2,485 만 원 |
하이브리드 자동차 종류에는 풀(HEV), 마일드(MHEV), 플러그인(PHEV)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디젤 하이브리드 엔진 연구도 있었으나 현재는 가솔린 모델에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복합연비를 기준으로 나열하였으며 가장 높은 연비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5는 기아 K5 하이브리드가 차지하였습니다. 소나타와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는 자동차인데, 아주 근소한 차이로 소나타를 이기고 5위에 안착했습니다. 중형 세단임에도 높은 연비가 특징입니다.
3위와 4위는 니로, 코나 하이브리드입니다. 이 두 차량도 형제 차량인데요. 기아의 니로가 최대 1km/L 높은 연비를 인증받았습니다. 가격도 조금이나마 더 저렴해서 경제적인 차를 찾는다면 니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위는 유일한 수입차로 토요타 프리우스가 기록했습니다. 사실 프리우스는 앞차 매연 냄새만 맡아도 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연비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던 자동차입니다. 토요타 특유의 하이브리드 주행 질감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못생긴 것이 단점이었는데 신형은 디자인마저 예뻐졌습니다.
게다가 프리우스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도 존재하는데요. 복합 연비가 19.4km/L로 조금 감소하기는 하지만, 매일 충전할 수 있다면 완전히 전기차처럼 운행할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연비가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은 훨씬 높습니다.
가장 뛰어난 연비를 가진 하이브리드 자동차 1위는 현대 아반떼가 차지하였습니다. 준중형급 세단으로 원래도 좋은 연비를 가지고 있지만, 하이브리드 엔진까지 장착해서 더욱 높은 연비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격도 굉장히 저렴한 편이고, 차량 크기도 예전보다 커져서 합리적인 유지가 가능합니다.
작은 차가 연비가 좋다
높은 연비를 기록한 차량들은 대부분 크기가 작은 차입니다. 패밀리카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아쉬울 수 있지만, 차가 가벼울수록 주행하는데 필요한 힘이 적게 들고, 힘이 적게 들면 기름도 적게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주목할만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5 외에도 생각보다 높은 연비를 기록한 차량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PHEV를 사는 경우 인증받은 복합 연비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가 쉬운데요. 매일 충전할 수 있는 환경만 갖추어져 있다면 엄청나게 높은 연비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차급 대비 높은 연비를 기록한 자동차 | |
차종 | 연비 |
볼보 S90 PHEV | 18.2 |
기아 K8 HEV | 18.0 |
렉서스 UX300h | 18.0 |
렉서스 ES300h | 17.2 |
볼보 XC60 PHEV | 16.8 |
아우디 A7 55 TFSI e콰트로 (PHEV) | 15.7 |
BMW 750e (PHEV) | 15.0 |
위 차량들은 차의 크기가 큰데도 불구하고 높은 연비를 기록한 차량들입니다. 대부분 준대형급 차량들인데요. UX300h와 XC60이 SUV 중에서는 선전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놀라운 모습은 BMW 750e의 복합 연비가 15km/L에 달한다는 것인데요. 전장이 5,390mm나 되는 엄청난 크기를 가지고, 공차 중량이 2.5톤이 넘는 괴물 같은 무게를 가졌음에도 굉장히 좋은 연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격 차이 감안하면 5년 이상 타야 합니다.
연비만 생각하면 당연히 하이브리드 모델을 사는 것이 유리한데요. 그러나 실제로 운용하면 생각해야 할 것이 은근히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순수 가솔린 모델보다 하이브리드 모델의 보험료가 더 높은 편이고, 구매 가격도 더 비싼 편입니다.
때문에 1년에 들어가는 유지비 비용은 의외로 엄청나게 크지는 않은데요. 과거에 투싼으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디젤 모델의 총 소유비용을 계산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때 9년 이상 타야 하이브리드 모델의 소유 비용이 더 적어진다는 결론을 마주하게 되었는데요.
오래 탈 거 아니면 그냥 가솔린
때문에 긴 시간을 탈 차량이 아니라면 더 비싼 돈을 주고 HEV, PHEV 모델을 구매할 필요가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이에 필요한 최소 시간을 5년이라고 보는 편이고, 가급적이면 10년 이상 탈거라면 하이브리드, 9년 미만으로 탈거라면 일반 가솔린 모델을 추천드립니다.
연비 좋은 하이브리드 자동차 TOP 5를 알아보았습니다. 유지비가 적게 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5년 이하로 짧게 탈 거면 저렴한 가솔린 모델을 사고 차액으로 기름값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사기 전에 본인이 매년 어느 정도나 타는지, 얼마나 오랫동안 탈 것인지, 가격 차이는 어느 정도인지 꼼꼼하게 따져본 다음 실질적으로 합리적이고 저렴하다고 생각이 들 때 사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하이브리드 모델은 엔진오일 증가 이슈도 있으니까요.
저렴한 기름값 때문에 LPG 모델을 고려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실제 LPG 자동차의 유지비가 더 저렴할지 계산해 본 내용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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