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초년생의 영원한 첫 차, 현대 아반떼(CN7) 가격 견적내기
오늘은 사회 초년생들이 첫 차로 정말 많이 고민하는 현대 아반떼 견적을 내보려고 합니다. 2020년 3월 공개된 7세대 아반떼(CN7)는 전작의 삼각떼라는 디자인 오명을 벗어내고 호불호 없는 정말 예쁜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신형 아반떼는 3세대 플랫폼을 사용하면서 더욱 낮아진 무게중심으로 인해 전작보다 훨씬 더 좋은 주행성능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2021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면서 아반떼의 인기를 더욱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아반떼 CN7 견적내기
아반떼 CN7 제원
분류 | 1.6 가솔린 | 1.6 가솔린 터보 | 1.6 LPi | 1.6 가솔린 하이브리드 |
전장(mm) | 4,650 | 4,675 | 4,650 | 4,650 |
전폭(mm) | 1,825 | 1,825 | 1,825 | 1,825 |
전고(mm) | 1,420 | 1,420 | 1,420 | 1,420 |
축간거리(mm) | 2,720 | 2,720 | 2,720 | 2,720 |
윤거 전(mm) | 1,585 | 1,566 | 1,585 | 1,599 |
윤거 후(mm) | 1,596 | 1,581 | 1,596 | 1,599 |
배기량(cc) | 1598 | 1598 | 1,571 | 1,580 |
최고 출력(PS/rpm) | 123/6,300 | 204/6,000 | 120/6,000 | 141/5,700 (시스템 합산) |
최대 토크(kgfm/rpm) | 15.7/4,500 | 27.0/1,500 ~ 4,500 | 15.5/4,500 | 27.0/4,000 (시스템 합산) |
연료 탱크 용량(L) | 47 | 47 | 53 (85% 충전량 기준) |
42 |
트렁크 용량(L) | 474 | 474 | 310 | 474 |
복합 연비(km/l) | 14.9 | 12.8 ( | 10.5 | 21.1 |
시내 연비(km/l) | 13.3 | 11.5 | 9.3 | 21.4 |
고속 연비(km/l) | 17.3 | 14.7 | 12.4 | 20.7 |
* 위 표 중 가솔린 터보는 18인치 휠, 그 외는 16인치 휠 기준입니다.
아반떼 기본 모델은 1.6 가솔린 MPI (간접 분사 방식) + 무단 변속기 (IVT)가 맞물려서 최대 출력 123마력, 최대 토크 15.7kg.m 를 발휘합니다. 연비에 초점이 맞추어진 엔진답게 공인 연비가 무려 14.5km/L(17인치 기준)입니다.
출력이 부족하다고 느끼실 수도 있겠으나 공차중량이 1200kg 정도로 매우 가벼워 생각 외로 차가 잘 나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엔진이 연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만큼 초반 가속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제 차가 하이브리드임에도 불구하고 (2013 K5 하이브리드) 연비가 13km/L 정도 나오는데 뛰어난 연비를 보여줍니다.
옵션 선택
아반떼 견적은 현대차 사이트에 들어가서 직접 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가솔린, 가솔린 터보, LPG, 하이브리드 모델 중에 가솔린 모델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가격적인 측면에서 가솔린 모델이 가장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첫 차로 선택하는 만큼 차량 가격이 높으면 부담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죠.
아반떼는 수동 변속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으로 운전을 하시기 때문에 수동이 아닌 오토를 선택하겠습니다. (기본값이 오토입니다)
트림은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이 있는데 우선은 모던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차량의 실내외 색상은 개인 취향이므로 패스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선루프를 싫어합니다. 운전하면서 선루프를 열 일도 없고 잘 보이지도 않아서입니다. K5나 소나타의 경우 선루프를 선택하면 B, C필러를 블랙 하이그로시로 변경해 주는 혜택(?)이라도 있지만 아반떼는 그런 것도 없으니 제외하겠습니다.
아반떼 기본 옵션에는 차로 유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크루즈 컨트롤, 하이빔 보조 같은 운전자 보조 기능이나 운전석 통풍시트, 스마트 트렁크 같은 편의 기능,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후석 승객 알림 등과 같은 안전 기능까지 기본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분명 아무 옵션도 없는 깡통으로 사는 것도 합리적이지만 분명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을 하나씩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추가한 리스트입니다.
옵션 설명
첫 번째로 인포테인먼트 네비2 입니다. 인포테인먼트 네비 2를 선택해야 우리가 광고에서 보던 그 센터 디스플레이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디자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후방모니터 강화를 통해 첫 차로 선택하는 많은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라고 생각되어 추가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이패스 + ECM 룸미러입니다. 이건 사실 시내주행만 할 거다 하시는 분들은 안 넣으셔도 됩니다.
ECM룸미러는 빛의 반사율을 감소시켜 눈을 덜 부시게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일단 낮에는 의미가 많이 없거니와 시동을 켠 상태에서 기어가 D에 있을 때만 동작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자주 쓰이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주행 중 룸미러로 뒤를 보지 말라는 소리는 아닙니다.
세 번째로 현대 스마트센스1 입니다. 반드시 넣어야 하는 옵션이라고 생각하는 옵션입니다. 기존 크루즈 컨트롤이 정차 및 재출발이 가능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로 변경되며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와 후방 교차 충돌 방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위 기능을 통해 1번이라도 사고를 피한다면, 마침 그 차량이 고급 외제차라면?! 사고를 1번만 피하게 도와줘도 돈 값 하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가 들어가게 되면서 오토 홀드* 기능을 지원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오토 홀드가 직관성이 떨어져서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신호가 많은 한국 도시에서 운전 피로도를 굉장히 낮춰주기 때문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 홀드 : 정차 시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잡아주는 기능
네 번째로는 통합 디스플레이 입니다. 40만 원이나 주고 무슨 디스플레이 하나 넣냐?라고 하실 수도 있겠지만
넣지 않을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은 디스플레이가 들어갑니다. 40만 원이 없으면 밥을 굶어야 해 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넣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섯 번째로 17인치 휠 입니다. 사실 휠이 커질수록 승차감과 연비가 안 좋아지게 됩니다. 그렇지만 멋을 포기할 수도 없습니다. 아래 사진을 본다면 17인치 휠을 선택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여섯 번째로 컴포트 1 옵션입니다. 의자와 침대는 투자를 아끼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8-way 전동시트로 더욱 내 몸에 맞게 시트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반떼 모던 트림에는 운전석 통풍시트가 기본 옵션이지만 동승석은 기본이 아닙니다. 따라서 동승석에 중요한 사람을 태울 일이 많다면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포트 2 옵션은 후석을 위한 옵션입니다. 첫차로 선택하는 아반떼이니만큼 뒷좌석에 많은 사람을 태울 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하여 제외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익스테리어 디자인입니다. 외부 조명이 모두 LED로 바뀌게 됩니다. LED가 벌브타입 전구보다 수명도 더 길고 조사거리 때문에 더 잘 보입니다. 야간 주행 시 벌브타입보다 더 안전할 수 있는 거죠. 그리고 아반떼에는 기본으로 오토라이트가 들어가 있으니 밤에 제발!!! 제에에에발! 오토라이트 켜주세요...
이렇게 옵션을 넣고 나면 24,660,000원의 견적이 나옵니다. 근데 이 금액 어디서 본 거 같지 않으신가요?
그렇습니다. 인스퍼레이션 등급과 33만 원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마치며...
막상 모던 트림으로 견적을 내고 나니 최상위 트림인 인스퍼레이션과의 가격차이가 매우 미미하네요. "이럴 거면 풀옵션"이라는 말이 생각나는 옵션 구성이었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실 건가요?? 저라면 모든 옵션을 빼고 운송수단으로의 역할로 사용하던가, 인스퍼레이션 등급을 구매해서 모든 것을 챙길 것 같습니다.
위 내용이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