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마력 양산 전기차! 테슬라 모델S 플래드 2023년 3월 국내 출시 예정
지난 2022년 7월 테슬라코리아는 모델 S의 최상위 트림 모델S 플래드의 환경부 인증을 완료하였습니다. 그로부터 7개월이 지난 지금, 모델 S 플래드 트림 사전계약자들에게 3월에 출시할 것을 문자 안내를 하면서 론칭 소식을 알렸습니다. 제로백 2.1초, 1020마력의 국내 최강의 전기차가 될 모델 S 플레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0년 미국에서 공개된 모델 S 플래드(플레이드)는 공개 당시 말도 안 되는 수치와 성능으로 모두를 놀라게 하였습니다. 당시 가장 빠른 양산형 자동차였던 부가티 시론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2.4초가 소요되는데 모델 S 플래드는 2.1초 만에 시속 100km에 도달하였습니다.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가 직접 주행하기도 하였습니다.
테슬라 모델S 플래드
출력과 주행거리
모델 S플래드는 듀얼 모터를 사용하는 모델 S와 다르게 트라이 모터를 사용합니다. 즉, 3개의 모터를 사용하는데 전륜에 1개, 후륜에 2개의 모터를 사용합니다. 모델 S 플래드는 최고 출력 1020마력, 최대 토크 132.7kg.m을 발휘하며 미국의 가속력 테스트에 자주 사용되는 시속 60마일까지는 1.99초, 국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시속 100km까지는 2.1초가 소요됩니다.
최고 속도는 322km/h이며 1회 최대 주행거리는 국내 기준으로 483km를 인증받았습니다. 이는 모델 S보다 불과 43km 짧은 거리로 출력을 생각한다면 매우 뛰어난 주행거리입니다. 엄청난 성능에도 불구하고 인증받은 주행거리가 웬만한 전기차보다 길기 때문에 테슬라의 기술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비는 kWh 당 4.1km이며 국내 주행거리 인증에서 테슬라의 주행거리가 다른 회사의 전기차보다 높게 나온다는 의견도 있으나 여기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공차 중량은 2,160kg으로 일반 모델 S 대비 90kg 무거워졌습니다. 자동차 전체를 본다면 크기 대비 무거운 공차중량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모델 S는 전장이 5m가 넘는 대형 세단입니다. 전기차 배터리가 굉장히 무거움에도 불구하고 모델 S 플래드의 무게는 동급 내연기관 수준입니다.
외관과 실내
모델S 플래드의 외관은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높아진 모터 성능을 뒷받침할 브레이크 성능이 함께 올라가면서 브레이크의 형상 정도만 변경되었습니다. 후미에 아주 작았던 스포일러에 조금 더 긴 스포일러를 추가하였습니다. 공기 저항 계수가 0.208cd로 현존 차량 중 가장 낮은 수준임에도 EQS 같은 조약돌 같은 디자인을 하지 않은 것에서 테슬라의 기술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특이한 점은 논란의 요크스티어링 휠이 장착되었다는 것입니다. 다행히 현재는 요크스티어링 휠과 일반 동그란 휠을 선택할 수 있으나 예전에는 요크스티어링 휠만 제공하였기 때문에 급격한 선회나 유턴 등에서 불편함이 있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17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는 게임을 할 수 있으며 무선 컨트롤러를 호환합니다. 넷플릭스 등을 시청하기 위해 화면을 좌우로 각도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뒷좌석을 위한 디스플레이의 크기도 9.4인치에 달해 자녀를 위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렁크(전면 트렁크)와 트렁크를 합쳐 793L의 적재 공간을 확보한 모델 S인 만큼 플래드 또한 동일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델 S 플래드의 길이는 5,021mm로 일반 모델과 동일한 길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폭, 전고, 축거, 배터리 용량 모두 같으며 모터 숫자의 차이로 공차 중량 정도만 차이가 있습니다. 의외로 휠과 타이어 사이즈도 동일한데 245의 타이어 폭으로 1000마력 출력을 감당할 수 있을지가 의문입니다.
모델 S | 모델 S 플래드 | |
전장(mm) | 5,021 | 5,021 |
전폭(mm) | 1,987 | 1,987 |
전고(mm) | 1,431 | 1,431 |
축거(mm) | 2,960 | 2,960 |
공차 중량(kg) | 2,070 | 2,160 |
배터리 용량(kWh) | 100 | 100 |
적재 공간(L) | 793 | 793 |
전륜 타이어 | 245/45/19 | 245/45/19 |
후륜 타이어 | 245/45/19 | 245/45/19 |
* 적재 공간은 전면 트렁크, 후면 트렁크 모두 포함
옵션
모델 S 플래드는 기본적으로 모터와 브레이크 등을 제외하고는 모델 S와 동일하기 때문에 옵션은 모델 S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테슬라의 최고급 모델 답게 액티브 로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갖춘 22개의 스피커를 사용한 사운드 시스템, 21인치 휠, 3 존 에어컨, 글라스 루프등이 포함되며 테슬라의 가장 중요한 오토파일럿과 풀 셀프 드라이빙(FSD) 또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좌석 열선시트와 앞좌석 통풍시트, 열선 핸들, 전동 트렁크 등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옵션들도 기본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뛰어난 성능에도 안락하고 편안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격
모델S 플래드의 가격은 지난 2020년 9월 국내 테슬라 홈페이지에 기재된 가격 기준으로 1억 8,990만 원이었으나 현재는 비공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2년 이상 지난 데다가 테슬라 차량의 가격이 워낙 고무줄 같은 성격을 가졌는지라 쉽게 예상하기는 어렵습니다. 최근 모델 3의 가격을 대폭 인하한 것을 감안하였을 때 약 2억 원 정도로 책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