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미납 요금 납부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납부, 연체 금액!
과거에는 고속도로 미납 요금 납부를 위해 고속도로 사무실을 들르거나 징수원에게 직접 납부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직접 납부하지 않고 인터넷 또는 핸드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미납금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속도로 미납 요금을 조회하고 납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연체된다면 어떠한 일이 생기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고속도로 미납 요금 납부 방법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 납부
- 핸드폰 앱 납부
- 전화 납부
- 그 외
-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납부
고속도로 통행료 조회 및 납부, 환불 등 다양한 업무를 할 수 있는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회원가입 없이 차량 번호만으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차량번호 입력 후 돋보기 모양을 클릭하면 본인인증 페이지로 변경되며 본인의 미납 요금, 미납금 납부 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핸드폰으로 납부
앱스토어 또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 "고속도로 통행료"를 검색하면 애플리케이션이 나옵니다. 이 어플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접속하면 고속도로 통행료 어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비회원 미납 조회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차량 소유주와 가입자의 명의가 다르다면 정상적으로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차량 관리에서 차량을 등록한 후 어플 하단의 미납요금납부를 들어가면 미납금을 조회 및 납부할 수 있습니다.
- 전화로 납부
애플리케이션도, 인터넷도 활용하기 어려운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한국 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로 전화하여 미납금을 조회 및 납부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친 뒤에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 그 밖의 방법
이 외에도 고지서에 명세된 가상 계좌로 입금하거나 고지서의 QR코드를 이용해 편의점에서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통행료 미납 시 처벌
통행료 미납의 경우 예금이 압류될 수 있고 최대 10배의 통행료과 부과되며 고의성이 다분한 경우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통행료를 미납한 채로 납부하지 않으면 1 개윌 단위로 고지서를 발부합니다. 납부 기한은 15일이며 총 2차에 걸친 안내문을 발송합니다. 두 번의 안내문을 받고도 납부하지 않는다면 한 달 뒤 독촉장을 등기우편으로 발송합니다.
그럼에도 납부하지 않는다면 국토교통부의 승인을 받아 강제 징수에 들어갑니다. 이때 예금이 압류되어 통장 입출금이 막히게 되며 미납금을 납부하면 풀리게 됩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를 20회 이상 미납하는 경우 통행료의 10배가 부과됩니다. 20만 원 이상의 미납금이 발생한 경우 예금 또는 차량을 압류당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고의적으로 여러 차례 하이패스를 무단 통과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기 때문에 미납금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통행료 미납 원인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고 지나가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악의적으로 납부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나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 통행권을 발부 후 출구에서는 하이패스로 지나가는 경우
- 하이패스 잔액 부족 또는 오류 발생
- 하이패스 미부착 또는 전원 차단 상태
- 통행권 분실
위 경우 모두 미납 요금을 납부하면 아무 불이익이 없습니다. 통행권 분실 시에는 톨게이트 사무실에서 "유료도로 운행 사실 확인서"를 작성하고 납부할 수 있으나 이 확인서가 1년에 1번만 작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고속도로에 입장한 톨게이트 위치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통행권을 분실할 경우 해당 고속도로의 최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톨게이트 진입 후 24시간이 초과되면 해당 고속도로의 최대 요금이 발생하며, 고장으로 인해 24시간 이상 체류 시에는 차량 고장을 증명할 수 있다면 정상 요금이 부과됩니다.
미납 요금이 발생하였다고 당장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그러니 실수로 차로를 잘 못 들었다 하더라도 그냥 자연스럽게 지나가시면 됩니다. 고속도로 영업소는 굉장히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곳이며 하이패스 차로에서 일반 차로로, 일반 차로에서 하이패스 차로로 이동하다가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이패스 차로의 경우 속도를 줄이지 않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선을 변경하겠다고 급격한 감속을 했다가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당장 차선 변경하기 어렵다면 자연스럽게 지나가시고 추후 미납 요금을 납부하는 것이 더욱 안전한 주행이 될 수 있습니다.